히노끼(Hinoki)  
한국에서 자란 것은 편백나무, 일본에서 수입된 것은 히노끼라고 구별해서 불려진다. 변재는 담황백색이고 심재는 담황갈색으로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불명확하다. 국내산 편백은 잔옹이가 좀 더 많고 일본산 히노끼는 재색이 백색에 가까운 반면, 편백은 재색이 황색에 더 가깝다는 것이 다르다.
침엽수 중에서 히노끼는 피톤치드 함량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으며 곰팡이, 박테리아 등 세균에 대한 살균작용이 우수한 목재다. 특히 피톤치드는 아토피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최근 이 나무로 만든 루바, 침대, 반신욕조, 소품가구 등이 유행하고 있다. 히노끼 루바를 설치한 방에 들어가면 기분이 좋아질만큼 히노끼의 독특한 향은 인체에 좋게 작용하고 있다. 
히노끼의 가공은 용이하며 건조속도가 빠르고 수축은 적게 된다. 강도는 보통정도로 내후성, 내구성이 좋다. 접착성과 도장성도 양호하다.

▲편백천지가 공급하는 편백 가구들
▲세정목재(리하우즈)의 히노끼 침대
▲세정목재(리하우즈)의 히노끼 도마
▲대화휴먼앤홈의 히노끼 루바

히노끼의 용도
의자, 장식장, 가구 및 내장용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특유의 좋은 냄새 때문에 최근에는 침대 머리맡이나 침대의 전체적인 프레임, 도마 등에도 사용되고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품목이다. 특히 학생들의 공부하는 책상에도 사용돼 히노끼의 효능을 입증하고 있다.

구매 방법
히노끼는 판재, 각재, 루바재 등 형태가 다양하게 공급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히노끼를 수입 유통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다. 가격 경쟁력도 좋기 때문에 품질좋은 제품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편백코리아의 국내산 편백으로 만든 유아용 책걸상
▲태원목재의 히노끼 유절 집성 판넬

다양한 가구 제품들
히노끼는 특유의 핑크빛이 도는 색상이 고급스럽고, 피톤치드 향이 진한 제품들로 가공되고 있다. 특히 최상급 히노끼를 활용한 가구재, 사우나재, 각재, 판재, 루바 등의 목재제품들이 다양하게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어 고객들 또한 높은 만족도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세정목재(리하우즈)에서는 히노끼 원목을 직접 수입해 국내에서 히노끼 침대로 가구를 제조하고 있으며, 태원목재 역시 히노끼 원목을 이용해 다양한 판넬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그밖에 대민목재, 나무친구들, 대화휴먼앤홈에서는 DIY와 가구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집성재, 각재, 판재 등도 선보이고 있다.
이처럼 히노끼의 장점은 많은 곳에서 입소문 나면서 히노끼의 인기는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히노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