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강남목조주택은 충남 예산군에 단층 목조주택을 설계·시공했다. 이 주택은 복층처럼 보이게끔 단층을 설계해야 했기 때문에 다락을 노출시켜 외관에서 보기에 2층 건물처럼 보이게 시공된 주택이다. 고파벽돌 외벽마감을 통해 지중해풍 스타일의 느낌을 줬고, 집안에는 목재 루바로 시공해 좀 더 따뜻한 공간을 연출했다. 

▲루바로 시공된 거실 천장

건축주에 대한 소개를 해주신다면?
강남목조주택은 매년 건축 박람회를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건축주분을 알게 됐고 많은 상담 끝에 저희 회사에 시공 의뢰를 맡겨주셨습니다. 매년 건축 박람회를 나갈때면 수많은 예비 건축주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번 건축주와의 만남은 좀 더 특별했습니다. 두 부부가 살기에 가장 효율적인 평수는 어떤 것인지, 또 2층 같은 단층의 설계를 요구하셨습니다. 저희 회사는 본 시공에 들어가기 이전에 건축주와의 의사소통을 충분하게 거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때 가장 주안점으로 삼는 것은 건축주가 운영할 수 있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설계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건축주가 집을 짓고 살고자 하는 지역의 특성과 더불어 주택에 대한 여러가지 요구사항을 입체적으로 고려하는 이 단계에서 가능한 모든 것을 반영할 수 있도록 충분하게 의사 소통하고 있으며, 이번 주택도 이런 과정을 거쳐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트라이캐슬 창호

이 주택의 가장 중요한 설계 포인트나 특징은?
거실은 높고 넓게 설계했습니다. 복층과 같은 단층을 설계하다 보니 노출 다락으로 설계를 해 외관으로 보기에는 2층 건물처럼 보이게끔 설계를 했다는 점이 포인트 입니다. 외부 디자인은 지중해풍 컨셉이며,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복층같은 다락을 컨셉으로 잡았다는 점입니다.

▲주방

실내 공간 분할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1층에는 방 2개를 분할했습니다. 거실과 주방은 각자 분리된 공간으로 분할했고 거실은 평수에 비해 넓고 높게 배치를 했습니다. 
현재 저희 회사는 설계·시공·디자인의 각 팀을 이끄는 팀장들이 모두 건축학·토목·골조를 전공한 인원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히 주택의 도면설계에서는 최고의 능력을 보유한 인력들이지요. 이 과정에서 쌓인 아이디어들은 건축주들의 다양한 요구를 실제 주택으로 구현할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주의 의뢰를 받는 요구 조건에 따라서 설계도면은 항상 새롭게 그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이 주택 역시 그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품질인증이 끝난 캐나다산 구조용 목재와 주택의 기능성에 맞는 내장재들을 선별해서 시공에 들어갔습니다.

▲화장실

이 건축물만의 설계·시공상 애로점과 그 극복은?
다락의 특징은 창고 용도로만 사용하게 됐으며 평균 높이를 박공의 경우 1,800으로 제한을 뒀으며 사람이 편하게 서서 다닐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이에 시공하기가 조금 까다로웠으며 주변이 너무 넓고 전체적으로 막힘이 없어서 평수에 비해 최대한 크게 설계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이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대한 길게 설계·시공했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건축주들에게서 뒷말이 나오지 않도록 잘 관리된 시공으로 좋은 주택을 계속 지어내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길고 장황한 설명보다는 시공하는 모습과 결과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그런 건축업체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HOUSING PLAN>
대지위치: 충남 예산군 덕산면 사천리
대지면적: 300평 건물규모: 단층 
건축면적: 30평 연 면 적: 36평 
공법: 경량 목조주택 공법 구 조 재: 캐나다산 SPF 2×6 
창 호 재: 트라이캐슬 3중창  단 열 재: 오웬스코닝 인슐레이션 
외벽마감재: 고파벽돌 마감 지 붕 재: 이중그림자슁글
방수방습지: 듀폰 타이벡 설계 및 시공: 강남목조주택
내벽마감재: 삼목 루바 및 실크도배 마감
문    의: 031-336-8848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