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퍼스건축과 건축주의 첫 만남은?
미국에서 단독주택에 거주해 오던 건축주 가족은 한국에 들어와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거주하면서 불편한 점이 누적되면서 판교 부지에 땅을 구입하며 모델하우스를 방문, 본인들의 생각을 잘 이해하고 도와줄 업체라 판단해 마고퍼스건축과 함께 작업을 시작하게 됐다.
마고퍼스건축 김형섭 대표는 외형적인 화려함보다는 건축주가 진정으로 원하는 집의 가치인 ‘편안하고 편리한 주거공간’을 실현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 주택의 건축주는 판교 도심에서 즐기는 목조주택을 꿈꾸며 이곳에서 건축주의 따뜻한 삶이 전개될 수 있기를 바랬다. 이에 마고퍼스건축은 가족의 역사와 삶의 흔적이 온전히 남아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전문 시공팀과 기술로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 철저한 프로정신으로 이번 주택을 시공했다.

▲거실
▲계단
▲방안 모습

건축주가 구상한 주택의 형태 등 요구사항은?
모던한 외관에 다락과 옥상을 구성하고 인접한 공원에 대한 조망을 최대한 활용 하기 원하였다. 동서로 8m 도로와 4m 보행자도로를 접해 있으며 보행자 도로 건너편으로 공원이 근접해 있었다. 이에 도로와 도로의 45㎝ 높이차를 자연스럽게 극복하는 디자인에 건축주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춤 설계를 했다. 이에 설계를 할 때부터 건축주가 요구한 사항들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했고, 그 가운데에서도 모든 유해한 건축자재를 배재하고 최대한 친환경적인 건축자재와 건축공법을 사용해 자연에 가장 가까운 집을 짓기 위해 노력했다.

외부 디자인 컨셉과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ㄱ자형의 기본 매스에 돌출되는 부분의 자연스러운 분절과 연결을 고려한 포인트로써 마감재를 고려했고, 현관부에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디자인 요소를 줬다. 또한 실내 공간에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1층은 거실과 식당에서 공유하게끔 했고, 거실과 주방 식당영역이 자연스럽게 분리되는 조닝을 계획했다. 성장기의 아이들을 고려해 아이방과 자녀 욕실에 대한 배려를 해줬다. 마고퍼스건축은 그동안 축척된 기술을 바탕으로 기초공사에서부터 마감공사 하나까지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택을 지었다. 외관만 화려한 집이 아니라 살수록 정이 드는 집, 시간이 흐를수록 품격있고 가치있는 집을 짓기 위해 이번 주택도 심혈을 기울여 시공하게 됐다.

 

▲주방
▲옥상

이 건축물만의 설계·시공상 애로점과 그 극복은?
두 도로의 높이의 차이를 거실에 내부 단을 둬서 극복하며 보이지 않는 경계를 뒀다. 열린 마당과 공원에 조망을 충족하는데 있어서 외부에서도 노출되는 단점을 이해하시는 건축주의 용기에 넓게 느껴지는 공간연출이 가능했다.
마고퍼스건축은 예술 장인이 자신의 작품마다 혼신의 힘을 다하는 것처럼, 고객이 의뢰한 주택 한채를 지을때마다 정성을 다한다는 강한 의지를 담아 주택을 시공하고 있다. 마고퍼스는 시공 과정에서의 철저한 관리, 주택의 품질, 그리고 완공 이후의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며 창업 이후부터 줄곧 주택을 시공해오고 있다.

<HOUSING PLAN>
대지위치: 경기 분당구 판교동 대지면적: 230.60㎡
건물규모: 지하 1층, 지상 2층 건축면적: 111.90㎡
연 면 적: 283.10㎡ 주 차 장: 2대
공    법: 기초 및 지하층-철근 콘크리트
            지상층-경량 목구조
구 조 재: 캐나다산 구조재 2&BTR SPF
창 호 재: LG PVC 시스템 창호, 3중유리
단 열 재: 에코배트
외벽마감재: KMEW 사이딩, 블랙서스, INAX 타일
내벽마감재: LG 벽지, 타일 지 붕 재: KMEW 칼라베스트
방수방습지: KMEW 방습지 설계 및 시공: 마고퍼스건축
전화번호: 031-8017-0332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