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소리와 계곡에서 흐르는 물소리를 들을 때, 우리는 비로소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느낄 수 있다. 나무사이에는 도시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풀고 편안하게 쉬었다 갈 수 있는 자연 친화적인 공간의 목구조 펜션이다. 동화에 나오는 숲속 작은 집을 닮아 있는 나무사이에서 힐링을 취해보자.

주택을 구상할 때 가장 중요했던 설계 포인트와 특징?
동화속에 나올 법한 숲 속의 작은 집을 만들고 싶었다. 집 자체가 숲과 나무 사이에 있다 보니, 어른들과 아이들이 동심을 느끼고 자연속에서 마음이 편안해지는 공간을 구상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 목수가 나무를 이용해 집을 직접 지었음을 강조하기 위해 목구조 느낌이 뚜렷하게 나는 구조로 집을 지었다.
집이 지어지고 난 후 펜션으로 사용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를 합리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박공 형태로 시공했다. 집은 면적이 작은 미니 하우스 4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천장이 높은 박공 형태의 장점을 살려 1층과 2층 복층으로 구성해, 작은 집이지만 안락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없도록 디자인했다.

방안 테이블

외부 디자인의 컨셉과 강조하고 싶은 외부 특징은?
가장 주안점으로 둔 것은 ‘자연과의 어울림’이었다. 아무래도 숲과 계곡이라는 아름다운 주변 경관이 외부 디자인의 컨셉을 잡아주었기 때문에, 집이 생겨남으로써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불균형하게 보이고 싶지 않았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자연과 잘 어울리는 세모난 박공 형태로 외부 디자인 컨셉을 잡았으며, 외부 자재 또한 삼목 사이딩을 사용해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집 측면과 상단 위쪽에 작은 창과 가로로 긴 창을 넣어, 집 안에서도 언제든지 자연 풍경을 감상하고 바라보며 사색에 잠길 수 있도록 포인트를 줬다.

방안 테이블

실내 공간 분할 시 주안점을 둔 부분은?
주택의 형태가 미니 하우스이고 내부가 작은 원룸 형태이기 때문에 1층과 2층으로 나뉜 복층 구조로 내부를 설계했다. 수면실은 2층에서, 주방과 화장실은 1층에 둬 한 공간에서 모든 주거 활동을 가능케 했다. 또한, 목수가 직접 주택의 시공을 맡아 진행했기 때문에 내부를 채우는 가구와 소품을 직접 제작해 인테리어 했다. 목구조로 집이 만들어지고 내부 역시 친환경 마감재와 원목으로 가구를 제작해 생활하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는 집이라 생각된다.

이 건축물만의 설계·시공상 애로점과 그 극복은?
건축주가 직접 디자인하고 시공을 했기에 작업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매끄러운 시공이 이뤄졌다. 또한 지붕이나 전체적인 구조가 단순한 구조여서 시공할때도 작업하기 수월한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건축과정을 직접 진행하는데 있어 초보자였기 때문에 건축 행정과정에 대한 지식이 없었던 것이 힘들었다. 경험이 많은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것이었겠지만 초보자에게는 행정적인 일들이 꽤 어려운 과제였다. 또한 초겨울에 시작한 주택 시공으로 자유롭게 활동하지 못해 계절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며 작업을 진행했다.

주방

공방을 함께 운영 중인데 공방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집을 짓고 6개월 후에 공방 공사를 시작했다. 공방 또한 목구조로 작업했으며, 자연과 어울리도록 단순한 형태와 외부 목재 사이딩을 사용했다. 공방을 지은 이유는 자연 속에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목수의 작업환경은 대부분 협소하거나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에 숲속에 공방을 지어 자연을 즐기고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최적의 작업공간을 갖고 싶었다. 공방이 위치한 지역은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소리와 새소리, 공방 앞 계곡에서 쏟아지는 물소리 등으로 목공작업의 지친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최적의 공간이다. 현재 공방에서 교육을 진행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펜션에 손님들이 숙박한다면 작은 소품이나 간단한 체험교실 운영을 계획 중이다.

<HOUSING PLAN>
대지위치: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대지면적: 544㎡ 건물규모: 단층
건축면적: 30평 연 면 적: 40평
주 차 장: 4대 공법: 경량목구조
구조재: 2x6 SPF 구조재 창호재: 미국식 융기 시스템창호
단열재: 존스맨빌 인슐레이션 외벽마감재: 삼나무 목재 사이딩
내벽마감재: 페인팅 지붕재: 이중그림자슁글
설계 및 시공: 나무사이에 전화번호: 02-6052-4241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