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거실
주차장

각자의 개인 생활도 중요시 여기며, 함께 보며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동체적인 공간을 원하는 가족이 있다.
빌라와 다세대주택을 전전하며 나만의 집을 오랫동안 꿈꿔온 이들은 화려하지도, 그렇다고 밋밋하지도 않은 새로운 보금자리인 담백한 벽돌집을 소개한다.

건물의 가장 중요한 설계 포인트나 특징은?
가족들과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을 항시 꿈꿔왔던 건축주는 가족들과 함께할 꿈의 주택을 짓기 위해 고민해 왔습니다. 이에 당사와도 지속적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유행이 타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는 집을 지속적으로 상담해 왔습니다.
건축주는 과거 빌라나 다세대 주택에서 살았을 때의 경험을 생각하며, 건물을 지을 때 좀 더 효율적으로 내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알찬 구성을 원했습니다.
이에 간결한 외부 디자인, 벽난로, 2층 세탁실, 발코니, 서재, 다락 공간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주거 공간이 갖춰진 집을 원했습니다. 특히 주차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이에 지상에는 좀 더 주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상하고, 지하에는 주차장을 둬 대지를 알차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를 구상했습니다.

주택에서 강조하고 싶은 특징과 컨셉은?
간결한 디자인 입니다. 건축주는 화려하게 치장된 주택보다는 외벽을 깔끔하게 마감한 심플한 디자인의 주택을 원했습니다. 특히 지하주차장과 외벽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면서 전체적으로 간결해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었습니다. 일단 다락이 위치한 곳에 일면경사지붕을 형성하고, 반대쪽으로는 크고 넓은 옥상을 바로 연결해 전체적으로 집의 형태가 깔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외벽의 마감재로는 청고벽돌과 블랙 스테인레스 재료를 사용해 서로 대비를 주며 세련된 분위기를 조성해주며, 집주변 조경과 어우러져 유행을 타지 않는 외관을 구현해냈습니다.

실내 공간분할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건축주 가족들은 본인들의 주택이 각자의 다양한 행위가 동시 다발적으로 벌어질 수 있을 만큼 공간구조로 구성되길 원했습니다. 가족들이 모여 각자 혹은 함께 이야기 하고, 책을 읽는 쉬는 공간과 본인들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적인 공간이 모두 여유롭게 이뤄질 수 있는 집을 짓고 싶어했습니다.
이에 거실과 주방 등 가족이 다같이 함께 하는 공간과 사적인 공간인 부부침실과 자녀방을 자연스럽게 분리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지하주차장을 설계하면서 자연스러우면서도 짧고 편리한 동선을 계획하는 것이 건물 공간 분할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이에 집 내부의 중심공간에 계단부를 디자인 포인트로 계획해 천정과 벽난로를 공간의 수직·수평을 동시에 연출할 있도록 했습니다.

이 건축물 만의 설계, 시공상 애로점과 그 극복은?
지하주차장을 경사지가 아닌 평지에 구현하는 것은 생각보다 까다로운 일이었습니다. 차가 외부에서 지하로 진입하는 길을 확보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해당 대지는 건축물이 지정선에 2/3 이상 접해야하는 건축지정선, 서쪽의 지정 외부공유부지 등의 제약이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반층씩 나눠지는 스킵플로어 형태를 선택함으로써 주차장을 1/2층 아래에 둬 주차장 출입구와 현관까지의 높이를 최소화하고 주차장 반층 아래층인 완전한 지하 1층에 취미실을 배치해 공간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불어, 서쪽의 외부 공유부지는 작은 마당을 형성해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Housing Plan>

대지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지면적: 231.6㎡/70.06평
건물규모: 지하 1층, 지상 2층
주차장: 지하 주차 2대
공법: 기초 및 지하층 - 철근콘크리트
        지상층-경량 목구조
구조재: 캐나다산 목구조재           2&BTR SPF 등급
외벽마감재: 청고벽돌 및 블랙서스, KMEW사이딩
내벽마감재: 친환경도장, LG 벽지
설계 및 시공 : 마고퍼스건축
회사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604-2, 101호
홈페이지: www.magopus.co.kr
전화번호: 031-8017-0332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