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Rubiaceae
학명
: Nauclea orientalis Linn.


상명
(사 바) Bangkal .................................(필리핀) Bangkal
(브 르 네 이) Bangkal..........................(말레이) Mengkal
(파푸아뉴기니아) Yellow hardwood.....(사라왁) Bangkal


Image_View


분포
동남아시아와 남태평양지역 및 아프리카에도 분포하는 이 수종을 포함해 35종이 있다.
Bangkal은 Nauclea속 외에도 Neonauclea속, Sacrocephallus속이 포함되며, 말레이시아의 Sabha, Saraw마에서 가끔 들어온다.
PNG에서 Yellow hardwood라고 하는 것은 Neonauclea속의 N. benardoi Merr.로서, 비중이 Bangkal보다 무거워서, 0.62~0.79정도 된다.


성상
활엽수 고목으로서, 수피는 황회색인데, 얇은 작은 조각으로 되어 벗겨지며, 내수피는 황색으로서 섬유질이고 약 1~2㎝의 두께이다.


목질
심재와 변재의 구분은 명확하지 않지만, 심재는 선명한 등황색이고 변재는 약간 담황색이다.
목리는 약간 교차하며, 나무결은 정교하기도 하며 약간 거칠다. 광택은 없고 나무에서 쓴맛이 난다.
산공재이며, 이 나무는 약간 무거운 듯해서, 기건비중은 0.54~0.87 정도, 건조시 뒤틀림이 일어나기 쉽고, 가공, 제재는 보통으로 되는 편이다.
대패질은 양호하게 되며, 내구력이 낮다.


Image_View


용도
PNG의 Yellow hardwood와 유사하나, 비중이 조금 낮고, 내구력이 떨어지므로 내장재나 액자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