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Dalbergia latifolia Roxb (대표수종)


상명
처음에 장미향을 가진 목재에 대해서 이름을 붙였다가, 그후에 그와 유사한 색이나 재질을 가진 목재들을 이 부류에 넣어 취급한다.
(인도) Rosewood, Bombay, blackwood, East Indian rosewood
(인도네시아) Sonokeling, Angsanakeling
(타이) Ching-chan, Payung
(캄보디아) Leang, Neangnuong
(라오스) Nwon, Kha-hung
(베트남) Cam lai, Trac
(미얀마) Yindaik, Tulipwood


Image_View


분포
열대아시아, 열대아메리카, 중남미 등 세계 아열대, 열대지역 각지에 분포한다.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Jacarandia (D. nigra), 마다카스칼의 Madacascal rosewood (D. baroni), 아프리카의 African rosewood (Pterocarpus erinaceus), 인도의 Bombay blackwood (D. latifolia), 타이의 Chingchan (D. oriveri) 등이 있으나, Rosewood라고 불려지는 것은 주로 인도의 D. latifolia이다.


성상
낙엽성 대목으로서, 통직한 수간과 둥근형의 수관을 갖고 있으며, 보통직경 50∼70cm정도이다. 수피는 회색인데 두께가 1.3cm 정도이고 불규칙적으로 얇게 떨어진다.


목질
변재는 좁은데 황색이며, 심재는 적색을 띤 농자색 또는 암자색에 흑자색의 무늬가 있는 것 등이 있으며, 변심재의 구별은 명료하다.
목리는 많이 교차하며 나무결은 대단히 정교하고 조밀하나 불균일하고, 아름다우며, 광택이 난다.
냄새도 있어 장미꽃의 향기가 난다.
이 목재는 무거운 편으로서 기건비중이 0.80∼0.85 정도이고 강도가 높고 건조, 가공은 어렵지만, 대패질은 양호하고 내구력이 높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고급장식용재, 고급가구재, 악기재 등, 값어치가 있는 곳에 sliced단판으로 사용, 고급장농, 고급탁자, 고급소파 등에 쓰이기도 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