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Cupressaceae
학명
: Chamaecyparis lawsoniana (A.Murray.) Parl.

상명
(미 국) Port-orford-cedar, Oregon cedar, Lawson cypress
(한 국) 미국 편백
(일 본) 로손 히노끼


Image_View


분포
북미대륙에 있는 이 속중의 나무로서는 가장 대형의 ?G옹이다. 미국의 오레곤의 남서쪽 Coos Bay(쿠스베이)에서, 켈리포니아 Mad River(매드강)에 이르기까지, 130mile의 벨트모양의 범위내에 한에서 분포한다.
해안에서 10~40mile이상 떨어진 지역에 풍부하다. 내륙에는 시스큐산맥(Siskiyou Mountains)에 산재하며, 샤스타(Shasta)산에서 켈리포니아 북부에 고립해서 분포하기도 한다.

성상
수고 20~60m, 직경 80~150㎝의 상록수로서, 수피는 섬유질이며 적갈색 또는 은갈색으로, 성목의 수피는 매우 두꺼운 편으로 15~25inch 정도이고, 노목에서는 깊은 골이 나있다.
유목의 수피는 얇고 인편상으로 되어 있다.

목질
변재는 백색 또는 담황백색이고 심재는 담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정확한 구별은 어렵다.
연륜은 뚜렷하고 짙은 측백나무의 냄새가 나는데 이 나무의 수지는 생강냄새 같은 향기를 낸다.
목리는 통직하고 균일하며, 나무결은 약간 거칠다고 할 수 있다.
광택이 나며, 기건비중 0.47정도로 가벼운 나무이다.
수축율은 방사방향 4.6%, 접선방향 6.9%, 용적수축율 10.1%로 보통이다.
강도는 압축강도 455㎏/㎠, 휨강도 795㎏/㎠, 전단강도 58㎏/㎠로 약한 편이다. 내구성, 내수성, 내산성이 강하고 건조, 절삭, 도장성이 양호하고, 접착성은 보통이다.


Image_View


용도
전기저항과 내산성이 있어 축전지의 separator, 가공성, 안정성, 가벼움, 도장성이 우수해서 venetian blind, 샤시, 문, 내장재, 내충성이 우수해서 linings, 목재그릇, 보트데크, 성냥곽, 반건축재, 물탱크, 침목, 선박, 차량, 문구 등 용도가 다양하다. 나무에서 추출된 기름은 비누로 이용되기도 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