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가 스프러스
상태바
시트가 스프러스
  • 편집부
  • 승인 2004.08.11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TKA SPRUCE (Picea sitchensis (Bong) Carr.) 미국가문비나무

과명 : Pinaceae
학명 : Picea sitchensis (Bong) Carr.

상명

(미 국) Sitka spruce, Coast spruce, Tideland spruce, Westcost spruce, Western spruce, Mengis spruce, Silver spruce, Yellow spruce
(일 본) 시트카 벨리모미
(한 국) 미국가문비나무


Image_View


분포
북쪽으로는 알라스카 남쪽에서 태평양 연안을 따라 대륙쪽으로 50mile정도로 켈리포니아 북부 일대에 분포하며, 알라스카의 해안 산맥지대에는 해발 1,000~1,500m의 서쪽 경계면에, 워싱톤 국유림 지역에는 해발 600m 이하에서 생육하며, 켈리포니아 북부 지역에는 해발 400m이하에서 생육한다. 저온습윤의 기후에서 잘 자란다.

성상
Red wood와 Douglas fir와 같이 Sitka spruce는 미국에서 가장 잘 자라는 속성수 중의 하나이며, 북미의 6종의 다른 Spruce보다 높은 수고를 갖는다.
알라스카에서는 가장 큰 것이 수고 80m, 직경 2.5~3.5m로서, 이것은 수령이 400~800년 된 것들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수고 50m, 직경 1~1.5m의 상록침엽수로서 수피는 회갈색 또는 흑갈색으로 두껍지 않고 고기 비늘같이 엷게 벗겨진다.

목질
변재는 담황색 또는 백색에 가깝고, 심재는 담황색, 담갈색으로서 대기중에 오래두면 암갈색으로 변한다.
재질은 경연한데 섬유는 강해서 탄력성이 있고 무미무취한 용재중의 하나이고 수지도 함유하고 있지 않다.
연륜은 뚜렷하며 추재는 좁고 춘재는 약간 넓은 편이며 색이 연하다.
나무결은 비교적 부드러우며 가볍다.
기건비중이 0.45정도이고, 수축율은 방사방향으로 4.3%, 접선방향 7.5%, 용적수축율 11.5%로 적은 편이며, 휨강도는 710㎏/㎠, 압축강도 386㎏/㎠, 전단강도 73㎏/㎠로 약한 편이다.
거단, 건조, 접착성, 도장성은 모두 양호하며, 대패질은 보통이다. 제재면은 매끄러운 광택이 난다.


Image_View


용도
용도가 극히 광범위한 용재로서, 특히 항공기 용재, 악기의 음향판으로 정평이 나있고 상자재, 내장재, 선박용재, 문구재, 합판재, 특히 펄프재로서는 아주 좋은 편에 속한다.
비중이 가벼워서 구중에 띄워도 침목이 될 우려는 없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편집부   webmaster@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