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미국) Red American larch, Western tamarak, Mountain larch, Great western larch, Hakmatack, tamarak, Orego larch, British columbic larch, Tamarak larch
(일본) 가라마쓰
(한국) 낙엽송, 미국 낙엽송, 미국 잎갈나무, 미국 라취


Image_View


분포
미국의 콜림비아 강 상류 유역지대에 생육한다. 캐나다 브리티쉬 콜롬비아 남동부에서 록키산맥 분수령, 서쪽의 몬타나를 지나서 비다루토 산맥지역에 분포한다.
아이다오주의 사몬강 북쪽 및 와싱톤 주 북동부에도 분포한다. 와싱톤 및 오레곤 북동부의 카스케드산맥의 동쪽사면, 오레곤 북동부, 와싱톤 남동부에 분포한다. 수직으로는 표고 600-2000m까지 분포한다.


성상
수고 50m, 직경 90cm까지 자란다. 긴 수간에 수평의 짧은 가지가 자라 전체적으로는 좁은 피리미드형을 이룬다.
수피는 적갈색으로 얇으며 성목이 되면 깊은 골을 이루는데 불규칙한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쪼개진다. 낙엽침엽수이다.


목질
변재는 백색 또는 담황갈색이며 3cm이상되는 것이 거의 없을 정도로 좁다. 심재는 황갈색으로 심변재의 구별이 명료하며 연륜도 뚜렷이 보인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거친 편이다. 기건비중은 0.63정도로 무겁고 단단한 편이며 수축율은 큰 편이며 강도는 보통이다.
가공이 용이하며 접지면에서도 내구력이 뛰어나다.
때때로 년수를 따라 Shake라 불리는 쪼개짐이 있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침목, 지주, 연료, 건축재, 상판, 상자, 차량재, 전기기구, 펼프용재, 내장용재 등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