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난 급증하는 여름 신재생에너지 각광
문재인 정부가 집권을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탈원전 에너지 정책’에 따라 재가동을 앞두고 있던 고리 1호기가 완전히 폐쇄 결정이 난데 이어 새로이 구상 중이었던 원전 계획도 철폐를 공표하며 원전에 의지했던 전기 수급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이와 함께 목재펠릿, 칩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발전소 가동 비중이 높아지며 침체돼 있는 목재업계에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인지 주목을 모으고 있다. 도심과 거리가 먼 시골 등에 목재펠릿 보일러 보급을 통해 목재펠릿 사용량을 조금씩 늘려가고 있던 정부는 이제 적극적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율은 1%에 지나지 않으나 정부는 탈원전으로 인한 전력의 공백을 장기적인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메꾼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비중을 현재 20%에서 37%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5%에서 20%로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이러한 기세에 힘입어 국내 대표적 석탄화력 사업체인 한국남동발전은 영흥면 영흥화력발전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정부가 계획한 2030년보다 5년 빠른 2025년까지 20%로 확대하기 위한 중장기 개발 전략을 세웠다”며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4만여 명의 신규 고용 창출과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도 전기차,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등 新 에너지 생태계 조성에 동참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들도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이와 같이 신재생에너지의 입지가 넓어지면서 목재펠릿과 칩의 사용량이 대량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목재업계가 쉽게 밝은 전망을 가질 수 없는 이유는 국산 목재펠릿과 목재칩의 가격이 수입재에 비해 비싼 점과 최근 성행하고 있는 불량 목재펠릿 수입 등이 걸림돌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외국에서 수입해오고 있는 목재펠릿의 가격은 국산재에 비해 현저히 저렴하며 베트남 산의 경우 톤당 114.50달러로 국내로 수입되는 목재펠릿 제품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이며 현재 목재펠릿 국내 수입의 70%를 베트남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영향력이 막대하다. 아울러 탈원전 정책을 등에 업고 한국을 타겟으로 해 목재펠릿 수출 시장을 더욱 넓힐 계획을 세우고 있어 국산 목재펠릿과 칩에 대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 또한 저유가에 따른 경제성 확보도 신경 써야 한다. 정부는 국산 목재펠릿의 가격 인하를 유도하되, 일정 이상 낮출 수 없다면 물류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통해 국산재 이용률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