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Terminalia superba 뚜히. et. Diels (=T.altissima A. Chev.)

상명

(코트디보와르) Frake .....................(나이제리아) Afara
(카메룬) Akom ...............................(콩고) Limba
(중앙아프리카) Nganga .................(불란서) Limbo
(가나) Offram.................................(앙고라, 가빈다, 자이레) Limba, N'Dimba
(영국) Afara


Image_View


분포
시에라리온에서 동쪽으로는 자이레 북부까지, 남쪽으로는 앙고라까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수종이다. 양수로서 상록밀림에 있다.

성상
제1급의 큰 나무로서, 수고 30m, 흥고직경 60∼120cm에 달하고,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다.
수피는 회색끼가 있는 백색이다. 수피의 단면은 황갈색으로 약 1cm정도의 두께이다.

목질
"림바"또는 "후라께"라고도 하는 이 원목은 극히 통직하고, 단면이 원형인 것으로 유명하다. 변재는 구별되지 않는다.
목재의 색갈은 회색 또는 도백색이지만, 황갈색으로 된다다.
크고 작은 원형 또는 성상의 위심재가 있다. 이 위심재는 재질의 변화를 수반하고, 강도도 변화한다. 반대로 이 위심재가 흑색으로 된 것은 장식용재로 쓴다.
로타리 단판용으로 썼을때 별모양의 위심재는 흑색과 백색이 교차하는 무늬를 그리므로 단판재로서는 부거합하다. 취약심재가 있는것도 있다.
나누결은 거칠고, 도관은 크며, 교차목리는 없다.
경연재로서, 기건비중은 0.48∼0.65. 평균 0.55정도. 수축은 중간정도이고, 건조되면 안정된 치수를 갖는다.
기계적 성질은 약한 편이다. 그러나 비중에 비해서는 인장, 압축, 곡강도 모두 양호한 편이다. 축격강에는 약하다.
충해 부후균에 약하고, 청변균에도 약하다. 제재후 건조재에도 충이 침입하다. 생재시에 약제 살포가 좋다. 약제주입은 용이하고 효과도 있다.
재에 0.04%의 silica를 함유하고 있어, 칼날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생장응력이 커서 제재하면 변형이크다. 원목을 돌려가면서 주위부터 소할재를 켜가면서 제재하는 것이 요망된다. 로타리, 스라이스 가공도 용이하지만, 완전히 평평한 단판을 얻기 위해서는 자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조는 용이하며, 생재의 함수율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할열,변형이 오는 수는 없다. 못질, 보특력 모두 양호하고, 연삭도 용이하며, 광택이난다. 도장, 접착, 착색 모두 용이하다. 나무가루가 피부를 가렵게 한다.

용도
내장용재, 약제처리후 외장용재 등 합판의 중판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