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로
상태바
로우로
  • 편집부
  • 승인 2004.08.12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OURO (Lauraceae Aniba)

속명 : 아니바속 (Aniba)


학명 : Laurel family의 Lauraceae내의 Aniba속의 목재의 통칭명


일반명 : 로우로 Louro


다른 속명
콜롬비아에서 comino real, 가이아나에서 silverballi, 페루에서 moena amarilla, 볼리비아에서 coto, 브라질에서 louro rosa, pau rosa 등으로 부른다


분포
가이아나와 아마존 지역에 분포하나 콜롬비아의 태평양 연안지역에도 분포한다.


나무성상
중형 또는 대형 활엽수목으로 종종 높이 약 30m(100ft.)에 지름 약 75cm(30inch)로 생장하며 길이 16.5~22.5m(55~75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생재때 목재는 녹색을 띠는 전형적인 황색이지만 노출에 따라 갈색이나 올리브색이 되며 변재는 좁고 황색이다. 조직은 고운 조직에서 보통이며 직선~교착목리이다. 향기가 나며 맛은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다.
목재는 약간 단단하고 다소 무거운 편으로 비중은 0.55~0.65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7%, 촉단(접선)방향 7.0%, 용적수축률은 12.1%이다.14) 또 다른 보고로 브라질산 목재는 기건비중 0.67, 생재비중 0.62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4.6%, 촉단방향 7.0%, 용적수축률 12.1%로 거의 같은 값으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
건조는 다소 어려운 편으로 뒤틀림과 할렬이 약간 생긴다. 작업성과 절삭성은 양호하고 마무리가 좋다. 내부성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보통이고 수축률도 보통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강성 및 경도가 높고 압축강도는 매우 높다. 또 심재의 내구성이 매우 높고 방부처리가 극히 곤란하다.


목재용도
가구재를 비롯하여, 선삭, 상감(象嵌), 조선, 내구성 구조, 제재품으로 이용한다. 본 속내의 Aniba rosaeodora의 목재는 향기(香氣)산업에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편집부   webmaster@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