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암부라나속 (Amburana)


학명 : Amburana cearensis (Sw.) H. B. K. (PAPIL), 또는 Amburana acreana (Ducke) A. C. Smith (PAPIL)로 명명


일반명 : 암부라나 Amburana, 이쉬핀고 Ishpingo


다른 속명
브라질에서 amburana, cerejeira, cumare, cumaru, 아르헨티나에서 palo trebol, roble del pais, 페루에서 ishpingo라고 부른다.14) 일반적으로 통속명은 cerejeira로 통한다


분포
브라질의 건조지역과 아르헨티나 북부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페루에서는 열대 건조지역에 분포한다.


나무성상
교목으로 높이 약 30m(100ft.) 이상, 지름 약 60~120cm(2~4ft.)로 생장하고 때로는 150cm(5ft.)에 달하며 줄기는 원통형이나 90cm(3ft.)까지 세로로 골이 진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으며 재색은 약간 오렌지색을 띤 황색~담갈색으로 노출에 따라 약간 암색화한다.
조직은 보통~거칠고 교착 또는 불규칙 목리를 나타낸다. 특별한 냄새와 맛이 있으며 왁스와 같은 촉감이 있다. 비중은 전건 0.55, 생재 0.43~0.49 정도이고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목재로 알려져 있으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3~3%, 촉단(접선)방향 4.1~5.8%, 용적수축률은 7.6~8.4%이다.14) 잔 목구할(木口割)이 생기지만 건조하기 쉬운 목재로 알려져 있다. 연하며 보통의 무게를 가진 목재로 가공하기 쉽지만 교착목리를 가진 목재의 경우는 절삭이 어려우며 생재를 절삭할 때는 섬유가 들고 일어난다. 내부(耐腐), 내충성(耐?性)은 양호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낮거나 보통이며 수축률은 경단과 촉단 방향 모두 매우 낮다. 기계적 성질은 휨 성질이 낮거나 보통이며 강성도 낮다. 또 압축강도, 인성과 경도도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보통이다.


목재용도
건축재를 비롯하여 가구 및 캐비넷, 미장합판 등 치수안정을 필요로 하는 용도로 쓰인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