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바가싸 (Bagassa바가싸속 Bagassa)


학명 : B. guianensis와 B. tiliaefolia


일반명 : 바가쎄 Bagasse, 카우우드 Cowwood


다른 속명
가이아나에서 bagasse로 또 브라질에서는 tatajuba라는 상품명으로 부르고 있다.
목재는 전영령 가이아나에서 cowwood, 수리남에서는 bagasse로 불리우며, 본 종과 같은 속의 목재를 아프리카에서는 iroko, 미국에서는 mulberry, osage orange, 중남 아메리카에서는 satine, fustic, letterwood라고도 부른다.


분포
B. guianensis는 가이아나와 브라질의 아마존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B. tiliaefolia는 전영령 가이아나와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고산지대의 산공재로 생장하고 있는 수종이다.


나무성상
bagasse는 크고 수형이 좋으며 근장(根張)이 없는 우산형태의 수관을 형성하는 수목이다. 일반적으로 지름 약 50~60cm(20~24inch)이나 때로는 90cm(36inch)에 달하는 때가 있으며 높이는 약 27~30m(90~100ft.)에 달한다.
수간은 원통형이며 길이 18~21m(60~70ft.)이다.
수피는 섬유질이며 별채할 때 대량의 달콤하고 끈적 끈적한 라텍스가 생산된다. 오렌지 크기의 과실이 열리고 특유의 향기(香氣)를 낸다.


일반성질
벌채시 심재는 종종 암색 줄무늬를 띠운 황색을 나타내지만 노출과 건조 후에는 광택이 있는 황갈색에서 적갈색으로 변한다. 변재는 좁으며 담황색~황백색이다.
연륜계는 불확실하며 조직은 보통에서 거친편으로 경단면에서 줄무늬를 형성하는 교착목리가 나타난다. 건조재는 향기와 맛(味)이 없어진다.
bagasse는 단단하고 무거운 목재로 알려져 있으며 목재중량은 1 입방척(1 cu. ft.) 당 생재 130.15kg(67lbs), 기건재 22.5kg(50lbs)이며 비중은 생재비중 0.68(0.62~0.71)이고, 기건비중은 0.72~0.80 정도이다.19,77) 건조특성은 건조속도가 느리지만 건조결함을 일으키지 않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5.2%, 촉단(접선)방향 6.6%, 수축방향 0.09%, 용적수축률 10.2%로 비교적 치수안정성이 높다. 또 다른 보고로는 경단방향 3.7%, 촉단방향 5.2%, 용적수축률 9.6%이다. 대체로 미국산 white oak의 2/3 정도이고 아까시나무(black locust)보다는 약간 높은 수축률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밀도에 비하면 낮은 수축률 때문에 건조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재상태에서 기계적 성질은 유명한 미국산재의 강도를 능가하며 일반적으로 white oak와 teak재 보다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또 기건재는 미국산 shagbark hickory보다 우수하며 특히 충격강도에 있어서는 이나무에 비하여 두 배나 더 강하다.
작업성에 있어서는 톱질하기에는 쉽지만 할렬시키기는 어려우며 광택이 나고 마무리가 우수하다. 내부성과 내충성은 양호하나 내해충성(耐海蟲性)은 보통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러나 내풍화성은 노출되었을 때 많은 할렬이 일어나므로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bagasse는 밀도가 높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은 보통~높은 편이지만 촉단방향은 보통 또는 낮은 편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압축강도가 매우 높고 강성과 경도는 높으며 인성은 낮은 편이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높고 방부처리는 매우 어렵다.


목재용도
일반적으로 건축용재를 비롯하여 중구조, 목공, 가구, 해양구조(海洋構造), 조작구조, 캐비넷 제작, 조선용 덱킹(decking), 후레임잉(framing), 운동구 등 비교적 강도를 요하는 구조물이나 제품제작에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