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토스템마속 (Catostemma)


학명 : C. commune Sandw.


일반명 : 코먼 바로말리 Common baromalli


다른 속명
가이아나에서 baramanni, baromalli, common baromalli, katama, paku, simana, swamp baromalli, 베네쥬엘라에서 baraman이라고 부른다. 국제적인 시장명은 baromalli이다.


분포
남아메리카 북부의 가이아나와 베네쥬엘라에 주로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높이 30~45m(100~150ft.), 지름 45~70cm(18~28inch)로 생장하지만 때로는 지름 150cm에 달하며 줄기는 길이 18~21m(60~70ft.)이다. 줄기는 곧고 가늘며 길고 원통상으로 근장을 형성하지 않는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으며 변재는 담황갈색이고 심재는 둔황갈색~담홍갈색으로 조직은 거칠고 직선목리이다. 실버무늬가 관찰된다. 생재비중은 0.46, 기건비중 0.60 정도이다.
톱질이 쉽고 날무딤 효과는 적당하다. 건조는 느린 편으로 변형이 약간 일어나고 할열이 적당하게 생긴다. 사용 중 변형이 크다.
절삭성은 단단하므로 어려운 편이다. 접착과 못질이 양호하고 마무리작업에는 필러처리가 필요하다. 단판절삭이 양호하다.
내부, 내충, 내백의성이 불량하나 방부처리는 양호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보통이고 전수축률은 이 수종에 대하여 특별하게 보고된 것이 없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가 낮고 강성은 보통이며 압축강도는 낮다.


목재용도
목재용도는 내장, 일반합판, 경목공, 값싼 가구, 제상, 펄프, 일반건축작업(치수안정이 요구되지 않는)에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