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나카르디움속 (Anacardium)


학명 : A. rhinocarpus DC.로 명명되어 있으며 다른 학명으로 A. excelsum(Bert. et Balb.) Skeels


일반명 : 에스파베 Espave


다른 속명
니카라과에서 espavel, 베네쥬엘라와 콜롬비아에서 caracoli, 브라질에서 caju, assu, caju da matta, 가이아나에서 hoododia, wild cashew, 에쿠아도르에서 calacoli, mara?on이라고 부른다.


분포
코스타 리카 남쪽, 파나마를 거쳐 콜롬비아, 베네쥬엘라와 에쿠아도르까지 분포한다. 배수가 잘 되는 해안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파나마의 Darien 지방에서 순림으로 나타난다.


나무성상
높이 약 22.5~45m(75~150ft.)로 변이가 많으며 지름은 약 90~150cm(3~5ft.)로 생장한다. 속성생장수로 9.0~18m(30~60ft.)의 무절재(無節材)를 생산한다.
어떤 나무는 밑둥치가 팽창(膨脹)하지만 근장(根張)은 심하게 형성하지 않는다.


일반성질
심재는 금색이나 적색을 띤 균일한 갈색이고 변재는 15~20cm(6~8inch) 폭으로 회백색에 다소 홍색을 띤다.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다.
목재는 광택이 있고 도관구로 아름다운 무늬를 형성하며 조직은 거친 편으로 뚜렷한 줄이 있는 교착목리이다. 뚜렷한 향기와 맛은 없다.
가볍고 연한목재로 생재비중은 0.41 정도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8%, 촉단(접선)방향 5.2%, 용적수축률은 8.4%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생재비중 0.38, 기건비중 0.40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2.6%, 촉단방향 5.1%, 용적수축률 8.3%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 또 caracoli는 생재비중 0.52, 기건비중 0.56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3.5%, 촉단방향 5.7%, 용적수축률 9.2%로 약간 높은치로 예측 보고하 고 있다.
경단과 촉단방향별 수축률의 차가 크므로 건조는 약간 어려운 편이다. 건조속도는 많은 변이가 있으며 빠른 건조는 뒤틀리거나 할열을 일으킨다.


절삭작업은 평삭과 연삭은 불량하고 면삭과 통삭(通削 ; mortising)은 양호하며 선삭(旋削)과 천공은 보통이다. 절삭면은 칩면을 만드는 것이 보통이다. 실리카 함량은 0.09%이다. 심재는 내부성이 있으나 내충성은 보통이거나 때로는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낮고 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에서 매우 낮거나 낮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와 강성이 낮으며 압축강도, 인성과 경도는 매우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보통 매우 낮다. 방부처리는 불량하다.


목재용도
내외장 용재를 비롯하여 일반건축, 가구, 제상, 단판과 합판, 펄프, 제지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