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클로로포라속 (Chlorophora)


학명 : C. tinctoria (L.) Gaud.


일반명 : 후스틱 fustic, 모라 아마릴로 Mora amarillo


다른 속명
버진제도에서 fustic이라고 부르며 퓨에르토 리코에서는 mora, palo de mora, escambron de madera, 스페인어로는 palo, amarillo, mora amarillo, 도미니카 공화국에서는 fustete, mora macho, 쿠바에서는 mora del pais, fustete, 멕시코에서는 moral de clavo, 코스타 리카에서는 brasol, morillo, 파나마에서는 morillo, macano, 콜롬비아에서는 dinde, avinje, palo moro, malal fustete, morita, 베네쥬엘라에서는 moral, moralisa, morita, 에쿠아도르에서는 moral fino, moral, 페루에서는 limurana, amarillo, 아르헨티나에서는 tatayiva-saiyu, 자메이카에서는 red fustic, snook, 하이티에서는 bois jaune, 전화란령 안티레스에서는 palu di mora, palu dushi, palu dushi di cabei, 브라질에서는 tajuba, jurema de espinho auroreira 등으로 불리운다.


분포
쿠바, 자메이카, 히스파니올라, 퓨에르토 리코, 버진제도, 그리고 레서 안티레스를 거쳐 바바도스, 트리니다드와 보네이레, 쿠라카오 까지 분포한다. 또 멕시코로 부터 브라질 남부,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그리고 페루에 까지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서 인도제도에서는 중형 크기의 낙엽 활엽수로 근장이 넓게 퍼지고 잎은 얇다.
수피는 담회색~황회색이며 평활하고 약간 갈라진다. 내피는 백색~크림색 라텍스를 가지는 오렌지 색과 백색 줄무늬가 있다.
지역적으로 다르지만 높이 약 15m(50ft.), 지름 약 30cm(12inch) 정도로 생장한다. 그러나 열대 아메리카의 대륙에서는 높이 약 18~36m(60~120ft.), 지름 약 45~100cm(20~40inch)로 변이가 있으며 길이 6~10.5m(20~35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심재는 벌채시 등담황색(橙淡黃色) 이지만 노출함에 따라 갈색이나 적색으로 변하며 변재는 백색으로 심변재의 구별이 뚜렷하다.
광택이 있으며 보통~거친조직이고 거의 직선목리이지만 때로는 교착목리를 나타낸다.
건조재는 향기와 맛이 없다.
기건비중 0.60~0.85 정도로 단단하고 무거우며 강하고 인성이 있는 목재로 알려져 있으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3.4%, 촉단(접선)방향 5.4%, 용적수축률 7.8%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moral은 경단방향 3.3%, 촉단방향 6.1%, 용적수축률은 9.4%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
건조성은 비교적 양호하며 약간의 할열과 뒤틀림이 일어난다.
매우 내충성이 뛰어나고 접착과 마무리 가공성은 우수하지만 작업은 다소 어렵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높고 수축률은 경단방향, 촉단방향에서 낮은 편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압축강도, 경도가 매우 높고 강성과 인성은 보통이다. 심
재의 내구성은 매우 높고 방부처리는 매우 불량하다.

목재용도
해양구조물을 포함한 각종 구조용재로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철도 침목, 교량, 부두시설, 차량, 캐비넷 작업, 가구, 플로링, 기구병재, 통널판, 각종 기둥, 구상(球狀) 제품 등에 이용한다. 특히 합판과 단판용재로 쓰인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