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데난테라속 (Adenanthera)


학명 : A. pavonina L.


일반명 : 페로니아스 Peronias, jumbie-bead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coralitos, coral, mato colorado, palo de mato, peronias chatas, 버진제도에서 Circassian bean,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coralitos, peonia, 쿠바에서 coralin, coral, coralillo, 미국에서 sandal beadtree, red sandalwood, Circassian-bean, Circassian-seed, 자메이카와 트리니다드에서 red sandalwood, Circassian seed, 그레나딘에서 neglise, 트리니다드에서 jumbie-bead, 전전영령 가이아나에서 buckbead, 과데루프에서 reglisse, arbre a reglisse, arbre a graines reglisse, corail vegetal, 브라질에서 pau tento, carolina tento 등으로 불리운다


분포
인도에서 최초로 알려진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쿠바와 자메이카에서 트리니다드와 토바고까지 서 인도제도를 포함한 다른 열대지역에 식재하여 성림되어 있다.
미국의 플로리다와 캘리포니아에도 생장하며 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와 베네쥬엘라에서 브라질까지 남아메리카에 분포하고 있으나 중앙 아메리카에는 매우 드물게 생장한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에서는 낙엽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12m(40ft.), 지름 약 45cm(18inch)로 생장하며 수관이 뻗어있다.
수피는 갈색으로 잘게 갈라진 모양이지만 평활한 편이다. 내피는 담갈색으로 잔가지는 단단하고 녹색이다. 아시아 버마산은 높이 21~24m(70~80ft.), 나무둘레 210~240cm(84~96inch)에 달한다.


일반성질
변재는 담갈색으로 단단하고 심재는 적색이다. 서인도제도산 목재는 단단하고 무거우며 비중은 0.60~0.80으로 강하고 내구성이 있다.


목재용도
통나무와 연료로 주로 쓰이지만 때로는 건축과 가구, 캐비넷 작업에 이용하며 적색 염료를 추출한다. 수목은 차광수와 풍치수로 식재한다.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종자를 목적으로 식재하며 완두콩 크기의 종자는 단단하고 심홍색으로 장식품이나 목걸이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