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리오카르속 (Caryocar)


학명 : piquia, cagui는 Caryocaraceae내의 Caryocar속 수종에서 생산되는 목재의 총칭명이다


일반명 : 피퀴아 Piquia, 카귀 Cagui


다른 속명
코스타 리카에서 ajillo, 가이아나에서 pekia, 수리남에서 sawarie, 페루에서 almendro, 브라질에서 piquia, 코스타 리카에서 aji (C. costarricense), 콜롬비아에서 almendron, cagui, almendrillo로 부른다


분포
코스타 리카의 남쪽으로부터 콜롬비아 북부, 아마존 계곡의 상부림, 브라질 동부와 가이아나까지 분포한다.


나무성상
거대 수목으로 높이 약 36~45m(120~150ft.), 지름 약 150~210cm(5~7ft.)(아마존산), 약 90~120cm(3~4ft.)(콜롬비아산)에 달한다. 수간형은 양호하며 길이 21m(7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불명확하고 재색은 황색~담회갈색이다. 조직은 거친편이고 교착목리이다.
생재에서는 향기가 있으나 건재는 향기와 맛이 없다.
piquia 목재의 생재비중은 0.74~0.81 정도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5.0%, 촉단(접선)방향 8.0%, 용적수축률은 13.0%이다.) 또 C. villosum은 생재비중 0.72, 기건비중 0.78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5.1%, 촉단방향 9.7%, 용적수축률은 14.8%로 높은 치를 예측 보고하고 있다.
건조속도는 느리고 할렬과 뒤틀리는 성질이 있다.
톱질하기 어렵고 칼날을 무디게 하며 교착목리로 방사단면의 마무리가 좋지 않다.
내부성이 좋으나 내충, 내해충성은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에서 모두 높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경도, 압축강도가 높고 강성은 보통이며 인성은 낮은 편이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다.


목재용도
일반 및 해중구조(海中構造), 중플로링, 철도침목, 선박부품, 기구 등 내구성을 요하는 곳에 이용한다. 과실은 크고 식용으로 하며 종자는 기름을 짜서 요리용으로 사용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