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건축 설계 현대화 및 사업 활성화위해 
목구조안전센터에서는 목조건축에 관심 있는 학계와 산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목조 건축 설계와 목조건축 구조 안정성에 대한 연구 개발 및 대형국책과제 수주를 위해 오는 6월 1일 전남대학교에서 ‘목조건축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목조건축 설계 현대화 및 사업의 활성화’라는 주제로 첫 번째 포럼을 열린다.
전 세계적으로 목조건축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대형 목조건축물 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목구조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목구조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서 목조건축관련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연구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울러 기후변화, 지진 등 자연재해로부터 목조건축의 안정성을 평가하고 목조 건축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목조 건축의 현대적인 접근 및 내진 설계와 정량적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안전한 고층 목조건축물의 설계, 하이브리드 구조 설계 연구 개발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6월 1일(금) 13:30~18:00시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장소는 전남대학교 G&R Hub 1F 세미나실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예정된 발표는 다음과 같다. ▲전통목조 건축 내진 성능 및 내진 설계 ▲소규모 건축구조 기준을 이용한 목조주택의 구조설계 ▲현대목조건축의 실천▲ 구조용 집성판을 활용한 고층건물 설계 ▲장경간 한옥의 구조계획 및 내진·내풍·내설 특징 분석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