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돌마루를 시공할 때에는 각종 부속 자재들이 필요한데 이를 부자재라고 부른다. 보통 마루판 제조업체들은 이들 부자재를 함께 공급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이름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러한 부자재는 마감을 완벽하게 하고 제품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자재들이라고 할 수 있다.


햄머링 블록(hammering block), 힐 아이언(heel iron), 엔드 크램프(end clamp)
햄머링 블록은 마루판이 서로 접합될 수 있도록 마루판에 대고 망치로 치는 도구이다. 마루판을 망치로 직접 치면 제혀쪽매 부위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햄머링 블록이 필요하다. 그리고 열방향 가장자리 재단한 마루판의 접합에 사용되는 힐 아이언, 마루판을 고정해 주는 엔드 크램프 등도 필요한 공구이다.

Image_View

 
Image_View시공 띠(installation strap)
시공 띠는 마루판의 길이 방향으로 마루를 조여주는 공구로써 현가식 시공에서는 매우 유용한 공구이다. 길이방향으로는 시공 띠를 사용하여 조이고 폭방향으로는 햄머링 블록을 사용하여 치면서 접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페스토(festo) 둥근톱
마루판을 시공한 다음 표면으로부터 마루판을 절단할 수 있는 회전 톱이다. 특수 톱날이 장착되어 있으며 라미네이트(laminate) 표면에 미세한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가이드(guide)를 이용해야 되는데 패턴(pattern) 시공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구이다.

Image_View



페스토 라우터(festo router)

마루판의 홈을 가공하는 라우터로 현장에서 현가식 강화마루의 낱장 교체, 부분 교체, 패턴 시공 등에 사용된다. 시중에 많은 라우터들이 공급되고 있지만 정확도와 내구성 면에서 페스토 라우터를 능가하는 제품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라우터 날
페스토 라우터에 적용되는 날물을 말한다. 각 제조업체가 생산하는 제품의 홈 규격과 일치해야 하며 정확한 날물이 없다면 낱장 교체, 부분 교체, 패턴 시공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해진다.


Image_View


경사켜기 톱(miter saw)
걸레받이나 각종 몰딩을 일정한 각도로 절단할 때 사용하는 둥근톱의 일종이다. 몰딩 접합에 있어서는 45°절단이 일반적이며 마감에 있어 꼭 필요한 공구이다. 톱날의 크기는 20 cm 정도이면 충분하다.


기타 공구
필요에 따라 전동 드릴(drill), 알루미늄 절단용 톱, 직각자, 줄자, 각종 보호장구 등 여러 가지가 필요할 수 있다.



참조 : 마루바닥재
출판- 한국목재신문사
저자 - 정연집, 윤형운, 엄영근 공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