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조공법 ( Post and Beam Construction)


이 공법은 들보, 도리 등의 횡가재와 기둥으로 이루어진 구조로서, 한옥 등을 포함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목조건물에 적용되어 온 공법이다.
외국에서도 가장 오래된 공법의 하나로서, 세계적으로는 오랜 기간을 지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으나 횡가재와 기둥을 통한 하중 전달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점은 변함이 없다. 또한, 이 공법은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공법으로 목조주택이라 하면 이공법에 의한 견물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Image_View



경골공법 (Light-Frame Construction)

이 공법은 바닥편과 내력벽에 의하여 건물을 일체화시켜 일종의 상자를 조립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공법으로서, 목재로 짜여진 틀에 합판 또는 이와 유사한 판재를 그 위에 붙인 바닥 및 벽에 의해 건축물을 건축하는 공법이다. 이는 북미에서 약 150년의 역사를 가진 목조공법으로서, 초기에는 balloon 공법, braced-frame 공법이 사용되었으나 1920는 platform 공법이 등장하였다.
1950년에 들어서면서 합판의 이용개발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지므로써 오늘날과 같은 platform 공법이 완성되었으며, 이후 이 공법이 북미지역의 목조주택의 중심을 이루는 공법이 되었다.
현재 북미지역에서는 90% 이상의 주택이 이 공법에 의해 세워지고 있다.

  발룬공법 (Balloon Framing)
작은 단면의 각재들만 사용하여 그 간격을 좁혀서 벽체에는 스터드 (Stud)로, 바닥에는 장선 (Joist)으로, 지붕에서 서까래 (Rafter)로 구성되며 기계로 양산된 못을 사용하여 목수들이 쉽고 빠르게 건축할 수 있게 만든 구조이다.
층간 벽체와 바닥장선의 결합 방식이 화염 진행을 적절하게 차단하지 못하며 스터드의 길이가 길어 시공시 다루기가 힘든 약점이 있어 현재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Image_View
플랫폼공법 (Flatform Framing (2×4)) .....
콘크리트 줄기초위에 평탄한 1층바닥을 만들고 그 위에서 1층벽체를 제작하여 조립 설치를 한다. 다음 층의 벽체 설치는 하층부의 벽체 위에 새로운 평탄한 바닥을 만든 뒤에 세워지고 마지막으로 최상층 벽체 상부에 지붕서까래와 천장틀을 설치한다. 벽의 스터드 부재는 외벽에 2"×6", 내벽에 2"×4"의 규격재가 16" 간격으로 설치되고 스터드 사이에 단열재를 채우는 방법이다.
장점
첫째, 구조 부재의 길이가 짧고 가벼워서 작업이 용이하다.
둘째, 평탄한 플랫폼 위에서 벽체의 제작 및 조립이 이루어져서 작업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높다.
셋째, 플랫폼 바닥 구조는 하층부와 상층부의 방화막 역할이 가능하다.


Image_View


공장조립 판넬 공법 (Pre-fabricated panel Construction).

이 공법은 건축물을 구성하는 바닥, 벽, 지붕 등의 각 부분을 공장에서 판넬로 제작하여 현장에서의 조립 또는 연결 작업만으로 건축하는 공법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많이 보급되고 있는 PC공법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개념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Image_View


통나무 조립공법 (Log Construction)

이 공법은 흔히 통나무집으로 알려져 있는 건축물의 건축에 사용되는 공법으로 비교적 원목에 가까운 단면을 가진 부재를 수평으로 겹쳐 쌓아서 벽체를 구성한다.
현재 보급되고 있는 통나무조립공법은 계통적으로 북구계와 북미계로 대별되고 있으며, 사용되는 단면 형상은 이전의 원형에 가까운 형상으로부터 가공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사각형에 가까운 형상까지 매우 다양한 형상을 띠고 있다.


Image_View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