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향성 스트랜드 보드 (OSB)


OSB(Oriented Strand Board)
주거용, 비주거용 및 물품 수송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목질판상제품이다.
OSB는 스트랜드(strand)라는 파티클로 만든 "파티클보드" (particleboard)의 한 종류이다.
또한 때때로 오인되는 것처럼 "칩보드"(chipboard) 혹은 "플레이크보드"(flakeboard)와도 다른 제품이다. OSB는 직사각형 모양의 얇은 스트랜드를 배열하되 층간의 목리가 서로 직각이 되도록 겹쳐지게 배향시켜 제조한 목재 가공 판상제품으로 합판의 구성 방식을 따라 제조된 것이다.
얇은 나무조각은 다른 제품의 제조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이 아니며 보통 OSB파넬의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해 특별히 제조된다.
따라서 합판과 마찬가지로 각층이 서로 직각으로 겹쳐 배열됨으로 인해 높은 강도와 경도를 유지한다. 북미 대륙에서 제조되는 OSB는 완전 방수 접착제를 사용해서 접착한다. 또한 대부분 수송 과정중 수분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 모서리에 밀봉제(seal) 처리를 한다.
추가적인 특성으로서는 최소한 한쪽 면에 미끄럼 방지를 위한 표면처리를 한다.
OSB는 다양한 종류의 목재로 만든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종은 사시나무(Aspen; Populus tremuloides)와 남부산 황소나무(Southern yellow pine; Pinus spp.) 이다. 그러나 풍나무(Sweet gum; Liquidambar styraciflua), 튜울립나무 (Yellow poplar; Liriodendron tulipifera), 자작나무(Birch; Betula spp.) 등 다양한 온대성 목재들이 사용된다.

제품규격
북아메리카에서 생산되는 OSB는 대개 4*8피트(1.22*2.44 m) 규격으로 제조된다.
그러나 일부 제조업자들은 미터 규격으로 1.25*2.50 m 규격을 제조하기도 하며 일본 시장을 위해 0.91*1.82 m 규격으로 생산하기도 한다.
외부벽으로 사용되는 것은 가늘고 긴 것으로 6"(152mm), 혹은 8"(203mm)의 폭에 16'(4.88m)길이로 이용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두께는 1/4"(6.3 mm), 3/8"(9.5 mm), 7/16"(11.1 mm), 15/32"(11.9 mm), 1/2"(12.7mm), 19/32"(15.1 mm), 5/8"(15.9 mm), 23/32"(18.2mm), 3/4"(19.0mm), 7/8"(22.2 mm), 1"(25.4), 1-1/8"(28.6mm) 등이다.
OSB는 사각형 모서리 혹은 제혀쪽매 (tongue and groove)모서리로 제작한다. 표면에 사포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
외부벽에 사용되는 OSB는 표면처리나 홈처리를 하기도 한다. 현재의 OSB 제조기법에는 곰팡이나 곤충의 침해를 막기 위한 방부제(크롬산 동 비산염, 혹은 암모니아 동 비산염)처리는 포함 되어 있지 않다.

국제 제품 표준 승인
북아메리카의 OSB는 제조 방식과 최종 용도에 따라 다양한 표준에 부합시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조된다.
등급인의 사용은 품질 확인 서비스를 행하는 개별 기관들의 소관이며 몇 개의 독립적 기관들이 북아메리카의 OSB 제조업체들 에 대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국립 표준 승인
대부분의 북아메리카 OSB는 미국 제품표준 PS-2의 표준에 부합되도록 생산된다. 그림 1의 등급인과 유사한 등급인을 지닌 판상재료 들은 최종 시장에서의 특수 용도에 따라 성능이 평가된다. PS-2에서 명시하고 있는 사용 용도는 바닥, 벽, 지붕이다. 이러한 최종 사용 용도는 미국에서 3개의 모델 건물 코드에 의해 분류된다.
1. 국립 건물코드 (National Building Code)
2. 통일 건물코드 (Uniform Building Code)
3. 표준 건물코드 (Standard Building Code)

Image_View
ㄱ. APA 판상재료 등급
ㄴ. 스팬 등급
ㄷ. 노출 내후성 분류
ㄹ. 두께
ㅁ. 성능 등급 판상재료 표준











캐나다 국립 표준 승인
많은 북아메리카의 OSB는 CAN/CSA-O325.0-92 건축 외장판의 구조 특성 기준에 부합되도록 제조된다. 그림 2와 같은 등급인은 캐나다의 기준 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것이다. CAN/CSA-O325.0-92 기준을 준수한 OSB는 캐나다의 국립 건축코드에 의해 바닥, 벽, 지붕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받고 있다.
Image_View
ㄱ. 최종 사용 용도
ㄴ. 제조 공장 번호
ㄷ. 캐나다 성능 등급 판상재료 기준
ㄹ. APA 판상재료 등급
ㅁ. 판상재료 두께
ㅂ. 접착제 종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