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스트의 산정


조이스트의 규격과 수량의 산정은 매우 가변적이다.
즉, 도면을 펼쳐 놓고 일일이 벽과 벽 사이의 길이(이를 Span이라고 한다)를 측정해 보아야 한다.
북미 지역에서 도면을 작성할 때는 거의 대부분 표준 규격을 사용하게 되는데, 벽과 벽 사이의 길이는 통상, 8피트, 10피트, 12피트, 14피트, 16피트, 20피트, 24피트 등이다.
반면 널리 쓰이는 조이스트의 길이는 12피트, 14피트, 16피트이다. 따라서 이러한 세가지 조이스트를 구입하게 되는데 만일 10피트 Span의 벽이 많을 경우에는 10피트 조이스트를 구입하는 것이 목재의 효율적인 사용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벽과 벽 사이의 길이를 10-1/2피트 혹은 13-5/8피트니 하는 식으로 설계하는 경우는 없다.
물론 꼭 필요한 경우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목재 또는 드라이 월이나 나아가 마감재에 이르기까지 표준화된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자재의 손실과 불필요한 인건비를 줄이고 나아가 건축비를 줄이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다. 또 통상 20피트를 넘어갈 경우에는 엔지니어링 빔을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 일반 주택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다.
조이스트 역시 16인치 간격으로 설치하게 되지만 1피트로 따져 수량을 파악한다.



(주)메이플 밸리 코리아의 송우철 대표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