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현재 ‘스몸비족’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스몸비족(Smombie)의 의미는 '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로 시도 때도 없이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며 느리게 걷는 모습으로 인해 붙여졌다.

현대인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혹은 애플회사의 아이폰 등 다양한 스마트폰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지식을 빠르게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여러 분야에서 많은 교류를 접할 수 있지만 이 같은 과정이 반복되면 자신도 모르게 스마트폰에 중독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2018년도 시점) 결과에 의하면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중에서 잠재적위험군이 16.4%, 고위험군의 경우는 2.7%로 나타났다.

더불어, 중장년층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50~60대의 중장년층까지 스마트폰 중독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출시되는 갤럭시 및 아이폰 등 최신 휴대폰에 과도하게 집착하면서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 중독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스마트폰이 보편화된지 불과 10여 년 만에 우리 삶은 몹시 편리해졌다.

그러나 이런 상황이 계속되다 보니 그 부작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개개인의 의존도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유아 아이들을 타이르는 수단으로 타블렛PC 및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하게 되면서 스마트폰 중독 연령층도 낮아지고 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스마트폰의 의존도가 높아지면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긴 시간동안 스마트폰 화면을 보게 되면 눈의 피로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안과 질환이 발생될 수 있다.

또한, 자극적인 스마트폰 화면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인체가 낮과 밤을 혼동하면서 생체리듬의 혼란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수면장애를 비롯해 우울, 불안, 대인 예민증, 편집증 등 다양한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성장기 아이의 경우 스마트폰을 잘못된 자세로 오래 사용하면 성장장애를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스마트폰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필수품 중 하나로 사용을 단순히 억제하다간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서 가장 효과적일까.

가장 중요한 방법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다.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이 좋으며, 장소도 지정된 곳에서만 규칙을 정하는 것도 좋다.

이와 함께, 반복적인 스마트폰 사용으로 신체에 위해가 발생하지 않는지 자신의 건강상태를 스스로 확인하는 것도 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많은 이들에게 요구되는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 방법은 사람과 사람의 직접적인 교류다.

서로 마주하여 소통하는 등 직접적인 교류를 지속하게 되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생각이 점점 줄어들며 대인 관계가 지니고 있는 소중함도 알게 해준다.자녀의 말과 행동으로 통해 부모의 말과 행동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아이들은 그 부모 또한 지나치게 스마트폰에 의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들의 스마트폰 의존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부모들이 가장 많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녀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없애기 위해서는 자녀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일정한 규칙을 만드는 것이 좋다.

이때,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무조건 금지하기 보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좋은 자료를 검색해보거나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더불어, 일주일에 한 번씩은 가족 모두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밖으로 나가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도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녀의 스마트폰 과의존 증상을 치료하고 싶다면 스마트폰 사용을 단순히 통제시키기 보다 자녀를 이해하려는 마음과 믿음을 먼저 가지는 것이 우선이다.

이렇게 자녀와 충분한 공감대를 가진 뒤에 이행해도 전혀 늦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자.

스마트폰 중독 예방은 스마트폰을 곧바로 통제하는 것이 아닌 사용하는 시간을 조금씩 줄이는 것이다.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자녀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면 스마트폰 과의존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아이들과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