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삶의 안정을 위해 다양한 방향성의 복지를 펼치고 있다.

다양한 복지정책 사이에서도 저출산 문제로 인해 출산과 양육 등 아이에 관련된 정책들이 해를 거듭해 지원내용이 확대되고 있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흔하게 아는 정책들이다.

그 밖에도 육아를 할 때 양육비 문제는 피할 수 없다.

그 중에서도 특히 혼자서 양육비를 책임져야 할 땐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제적 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복지정책을 체크하고 받는 것이 좋다.

혜택내용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다.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 지원 혜택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 한 명 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은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5세 이하의 자녀에겐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학용품비는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있을 경우 해당된다.

생활보조금은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이 지원받을 수 있다.

한부모가족 혜택 신청 조건은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2% 이하이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이다.한부모가족 아동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신청 가능하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신청은 해당시설에 전화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