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사람이 잘 때 갑자기 호흡이 멈추는 병이다. 호흡이 불규칙해지는건 기도가 좁아져서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안되면 뇌 안에 산소 공급량이 적어져서 급격하게 피로해지면서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또 수면무호흡증이 방치된다면 신체가 빨리 늙게 되며 노화 때문에 오는 합병증으로 알츠하이머가 발생할 수도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원인과 코골이치료 양압기 부작용을 소개한다.

코골이가 심하다면 혹시?

수면무호흡증의 대표 증상은 코골이다. 정상적인 사람도 코를 골기 때문에 자각하기 힘들수도 있다. 그러나 수면 중 코골이는 숨쉬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코를 너무 많이 곤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한다. 또 잠을 자면서 호흡이 자신의 의지대로 안돼 호흡을 하기 위해서 뇌가 각성을 일으킬 경우 피곤함이 누적되면서 만성피로가 생긴다. 그러므로 피로가 더욱 잘 느껴지고 많은 시간 잠을 자도 심하게 피곤하다면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기상을 했을 때 입 안이 심하게 마를 수도 있다. 수면 중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이 벌려진 상태로 자서다. 입을 벌리면서 잠들면 비강 통로가 좁아져서 코골이가 생기며 혀 근육이 풀려 호흡에 방해가 생긴다.

▲(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 치료 양압기 부작용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크게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 주입 마스크를 써서 기도를 넓혀주는 것이다. 장치치료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양압기를 쓰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우선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으면 눈의 충혈을 부르게 된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눈이 잘 마르게 되며 결막과 각막이 손상하게 된다. 따라서 양압기를 착용할 때 사용법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양압기를 착용하면 코 안에 공기의 압력이 들어가 코의 충혈 원인이 된다. 또한 입이 마르게 되고 목의 건조함, 착용 중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다양하다. 한편 기도확장수술같은 경우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하면서 기도를 넓히는 것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고 혀의 부피를 건드리거나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서 기도를 열어주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