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심폐소생술의 개념은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서 흉부를 누르면서 우리 몸에 피가 돌게 하는 응급처치다.

실용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어 교양 수업으로 심폐소생술을 가르친다.

하지만 생명과 어떻게 관련있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심정지 상태에서 5분이 넘도록 아무런 조치가 없으면 뇌가 손상되기 때문에 초기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심폐소생술만 잘해도 생존율을 40% 이상 높일 수 있다.우선 환자의 현재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의식을 확인하고 환자의 반응이 없을 경우 119에 신고해야 한다.

신고하고 나서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살펴본 다음 정상적인 호흡이 안될 경우 심폐소생술을 해야한다.

심폐소생술의 방법은 가슴압박으로 시작해 기도개방, 인공호흡,의 순서를 따르면 된다.

가슴압박이란 손을 깍지끼고 손바닥을 써서 환자 가슴뼈 아래쪽 1/2 지점을 30번 정도 압박해주는 것이다.

이 때 5cm 깊이로 압박해야 하며 압박 속도는 분당 100~200회다.

가슴압박이 끝나면 인공호흡을 하기 위해서 환자의 머리를 젖혀주고 턱을 들어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한다. 기도를 열어줬으면 코를 막은 다음 자신의 입을 환자에게 밀착한다.

이후 환자의 가슴이 움직일때까지 1초동안 숨을 불어넣어야 한다.

구조대가 도착할 때 까지 가슴압박·인공호흡을 계속 번갈아서 해야되고 다시 숨을 쉴 경우 환자를 옆으로 눕혀야 한다.

환자의 기도 막힘을 예방할 수 있다.심폐소생술 라이센스는 BLS와 KALS, ACLS 세 가지가 있다.

BLS란 Basic Line Support의 줄임말이고 발급처는 미국 심장협회다.

그러므로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자격증이다.

KALS란 Korean Advaced Life Support 의 줄임말이며 한국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다.

한국전문소생술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또한 ACLS란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의 약자고 전문심장소생술이다.

기본소생술과 함께 의료종사자가 시행하게 된다.

BLS, KALS에 비해서 전문적이고 시험 난이도도 더 어렵다.심폐소생술 자격증 따는 법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먼저 대한심폐소생협회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한다.

그 다음 자신과 맞는 과정을 골라 날짜를 선택해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확인 메세지를 받고 나면 교육 당일 8시에 도착해서 심폐소생술을 배우면 된다.

가져가야할 것들은 △머리끈 △볼펜 △공책 △교재다.

교육이 끝나면 실기 시험과 필기 시험을 치면 되는데, 이 때 필기시험 합격 기준은 21문제보다 많이 맞히는 것이다.

19~20문제를 맞히면 재시험을 볼 수 있지만 18개를 맞았을 경우 교육을 다시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