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가 흔히 ‘오트밀’이라고 불리는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수용성 식이섬유, 아미노산, 단백질, 칼슘 등의 영양소가 월등하게 포함되어 있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귀리 특유의 까끌하고 거친 식감 때문에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후에는 구매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 귀리가 널리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귀리 효능'은 지방 함량이 적은 덕분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귀리 속 복합 탄수화물의 경우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준다.

또, 100g당 약 320Kcal로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과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시 많은 영양과 에너지를 공급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귀리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당뇨 예방 및 완화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이는 귀리 속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식후에 발생하는 불안정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귀리에는 면역력 상승, 피부보호, 독소 제거 등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최근 체력 증진 및 신진대사를 회복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가 핫한 키워드로 자리잡았다.

귀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과 우유가 만나면 점성을 띠는데 이것이 몸 속에서 무려 25배 정도나 늘어난다고 한다.

이로 인해 포만감을 오래 느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지방세포의 축적을 막고 중성지방 배출에 큰 효과가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있다.

다만, 각 사람에 따라 귀리우유 다이어트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우유가 체질상 몸에 맞지 않는다면 오히려 귀리우유가 역효과를 초래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을 먼저 살펴본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다이어트 음식의 '끝판왕'인 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 정도 충분하게 불리는 것도 좋다.

불린 귀리를 중불에서 15분 간 볶는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다 볶은 귀리 2 큰술을 우유 200ml에 넣어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로 삼시 세끼를 다 채우기 보다 간단한 대용식으로만 활용해야 한다.

만약, 귀리를 1일 권장량보다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통풍 환자들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