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요즘사람들은 좋지 못한 식습관으로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식도까지 이런 질병에 노출돼 있다. 체하지 않았는데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고 속쓰림 증상과 멈추지 않는 트름 증상이 있다면 본인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그냥 둔다면 가슴속이 심하게 쓰리는 증세가 등장하고 누워서 잠을 자는 것조차 힘들어질만큼 아프다. 이런 현상은 곧 식도에 염증이 났단 뜻이기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끊임없이 기침이 난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으니 병원에 가야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음식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역류성식도염의 각가지 증상이 드러난다. 혹시 이런 증상들이 생겨났을 경우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초기 치료를하고 밥을 먹고 눕는 다던가 이런 것을 안하는 것이 필수다. 과연수많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초기증상,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고 어떻게 건강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위장이 약해져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지연 돼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그 때 위 속 내용물이나 위산 등 위에 있던 것들이 식도로 넘어와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의 발병을 돕는 이유는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위장이나 식도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장 점막 및 식도에 닿을 때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술을 많이 마신다던가 음주를 하고 구토를 계속 하게 될 경우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 부근의 압력을 증가시켜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출처=픽사베이)

역류성 식도염 치료와 먹으면 좋은 음식은?

언급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자기자신의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음주, 흡연 등을 줄여야 하며 식도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식 및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커피와 술은 식도와 위장 사이 문제의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 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