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몸에 이상이 생기면 초기증세가 일어난다. 이중에서, 우리 뇌는 몸의 신경을 지배하는 기관으로 뇌에 이상이 생긴 경우 엄청난 전조 증상이 초래할 수 있다. 암을 빼고 한국인의 사망원인 상위권을 차지하는 질환은 바로 심뇌혈관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매년마다 꽤 많은 뇌경색 환자가 나타난다. 당연히 암도 무시무시한 질병이지만 뇌경색 역시 높은 사망원인인데 병으로는 사망률 1위를 차지한 위험한 질환이다. 이에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뇌혈관질환을 날씨가 쌀쌀할 때 조심하곤 하지만, 여름과 가을에도 뇌졸중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뇌졸중 전조증상을 파악해 초기에 치료 및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뇌경색이란 것은 뇌졸중의 하나로 우리 머리 뇌의 혈관이 원활하지 않아 이 부분이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일컫는다. 그리고 뇌에 영양분을 공급할 혈관이 아예 막히거나 강력한 협착이 일어나 혈액의 흐름이 낮아지면 뇌 조직이 염증을 일으킨다. 이와 함께 뇌졸중이 일어나는 이유와 초기증상, 뇌줄중을 예방하는 음식까지 알아볼 수 있다.

뇌졸중 나타나는 원인은?

보통 뇌경색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로 분류 할 수 있다. 특히 뇌경색은 뇌졸중 80%를 차지한다. 사람들이 뇌졸중에 걸리는 이유는 바로 동맥경화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또 동맥경화의 이유는 고혈압이나 당뇨 등 다양한 이유로 기름이 혈관에 점점 끼게 되면서 점점 좁아지거나 아예 막혀 탄력을 잃는 현상이다. 그리고 부정맥 때문에 심장에 발생한 혈전이 뇌로 가면서 뇌혈관을 막아서 생긴다.

▲(출처=픽사베이)

뇌경색을 예방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뇌졸중 예방은, 위험요인의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이에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를 비롯해 연령이 높은 사람, 뇌졸중 가족력 있는 사람 등 식습관을 비롯한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신체 중에서도, 고혈압 환자의 경우 약을 꼭 먹어서 혈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도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어 당뇨가 있다면 평소 혈당 조절을 잘 해야 하며 현미, 우엉, 브로콜리 등의 당뇨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도록 하자. 아울러, 건강검진으로 뇌 질환을 일으키는 요소들을 알아봐야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