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은퇴 이후를 생각하면 향후에 대한 수많은 걱정과 고민이 이뤄진다.

매달 나왔던 수입이 은퇴 후에는 급격하게 줄어버리고 나이가 듦으로 인해 건강 이상으로 많은 병원비를 지출해야 할 수 있어 노후대비를 철저히 해두는 것이 좋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은퇴 이후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한 3층 연금 체계로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이 도입되었다.

이 가운데, 노후 자금 마련으로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제도는 '국민연금'이 그 주인공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알려주는 '알기쉬운 국민연금'에 의하면 국민연금은 국민의 생계를 보장하고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소득 활동이 중단된 경우 생계비 지원 등으로 사회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

그렇다면 노후 자금 마련의 기초가 되는 국민연금은 언제까지 받을 수 있을까.

이에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수령액 조회 방법을 꼼꼼히 살펴보자.대표적 노후 대비책인 국민연금은 소득 활동 기간 중에 꾸준히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기반으로 향후에 노후 자금을 마련할 수 없는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매달 지급함으로써 국민들의 생계를 보장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그렇다면 국민연금의 가입 연령은 몇 세일까.

국민연금법 제8조를 보면 만 18~60세 국민이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가입 가능하다.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납입하면 빠르면 만 61세, 보통의 경우 만 65세부터 죽을 때까지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이때,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하려면 최소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한다.

오랫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면 연금 수령액 또한 늘게된다.국민연금 납부액 혹은 예상 수령액에 대해 조회하고 싶다면 먼저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한다.

홈페이지 상단 가운데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을 클릭한 후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본인인증 절차를 마치면 예상연금액 및 가입납부내역, 연금급여 청구까지 여러가지의 서비스를 바로 확인 가능하다.

다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에 실패할 경우 국민연금 모의계산 및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니 사전에 참고해보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