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판의 등급 판정
상태바
단판의 등급 판정
  • 편집부
  • 승인 2004.08.20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판의 경우에는 단판 업계에서 전반적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는 특정한 규격이 없으므로 각 고객들의 요구 조건에 따라 판매될 뿐 공개시장에서 일상적인 상품으로는 판매되고 있지 않다.
단판은 개인적인 검사 또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등급에 대한 합의 아래 판매되고 있다.
길이, 폭, 두께, 물량 등은 수율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므로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단판을 가구, 문, 판벽널로 판매할 것인지 아니면 건축용으로 판매할 것인지에 따라 단판 절삭용 원목의 길이가 달라지게 된다.
폭 또한 최종 용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단판의 최소 폭은 대개 90 mm 또는 100 mm이다.













문과 판벽널 건축용 판벽널이나 문과 같이 소목 세공용으로 쓰이는 최고급 등급의 단판은 그 길이가 문의 경우 최소 2.1 m 그리고 판벽널의 경우 최소 2.5 m는 되어야 한다.
대표적인 판벽널 또는 문 용도의 등급내에는 재색과 목리 형태를 기준으로 선발된 한 단계 아래 등급의 것이 포함될 수도 있다.
가구 가구용 등급의 경우에는 그 길이가 그리 중요한 제한 요소가 되지 않으나 대개 0.45∼2.0 m의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재색이나 목리 형태와 같은 자연적인 특성에 대한 제한이 거의 없다.
등급외
등급외(falling bundle)라는 것은 하나 또는 홀수 종류의 단판 조각으로 조판된 단판을 일컫는다.
조판에 의한 이 등급의 단판은 다양한 재색, 특성 및 목리 변이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자료출처 : WPSKOREA




편집부   webmaster@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