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동화기업(대표이사 김홍진)은 국내 보드 업계 최초로 자사 기술력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해외 생산기지에 첫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동화기업은 지난해 인천과 아산 등 국내 생산기지에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도입한 바 있다. 올해에는 이번에 적용이 완료된 베트남 호치민을 시작으로 베트남 하노이, 말레이시아 등 글로벌 생산기지를 연이어 스마트 팩토리로 전환함으로써 해외 시장에서의 생산 경쟁력 또한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한편 동화기업은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도입으로 공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품질을 실시간으로 예측함으로써 생산 효율을 개선하고 최적의 가동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설비 고장 등의 문제를 원격으로 파악하고 점검 및 교체 주기 또한 데이터 기반으로 관리하고 있다.

동화기업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이 도입된 최초의 해외 생산기지 ‘VRG동화’ 전경.

최병엽 동화기업 디지털혁신실 전무는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확산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생산기지의 운영 또한 최적화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며,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꾸준히 발전시켜 생산 혁신을 이끌고 동화가 업계의 디지털 전환 리더로 자리 잡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