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5가역 하이뷰 더 광장 조감도
종로5가역 하이뷰 더 광장 조감도

높은 희소성을 갖춘 소형 오피스텔 '종로5가역 하이뷰 더 광장'이 회사보유분 분양을 진행 중이다.

2022년에 들어서면서 소형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중대형 및 신축오피스텔이 주택시장흐름과 동조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에 발표된 부동산 자료에 의하면 주택가격 상승으로 오피스텔이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재평가를 받으면서 실거주와 투자 목적의 수요가 유입되었고, 아파트 대체 수요가 늘어나면서 중대형(60㎡ 초과), 신축(준공 3년 이내) 오피스텔이 가격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전세가격 상승으로 전세가율이 80%까지 높아지면서 초기 투자금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 점도 투자 수요 증가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한 매체에 따르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안정적 전월세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서민 주거 형태인 소형면적의 빌라·다세대주택에 대한 주택 숫자 합산 배제를 검토 중이라고 한다. 주거용 오피스텔도 소형면적에 한해 보유 주택 수 산정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재 오피스텔은 사무실용으로 쓰는 경우에만 양도세 등 납부 시 주택 수 산정에서 제외되어 세금 중과를 면할 수 있다. 한 인수위 관계자는 "전용률이 낮은 오피스텔은 전용 84㎡ 정도까지, 기타 다세대나 빌라는 전용 59㎡ 이하 주택을 다주택자들이 임대주택으로 장기간 안정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오피스텔 선택 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미래가치와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교통·교육·쇼핑 등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역세권 오피스텔은 안정적인 수요와 시세 상승 기대감으로 선호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역세권 불패'라 불릴 만큼 우수한 교통 환경의 척도가 되는 역세권의 입지 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할 필수 요소다. 역세권 단지가 갖는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접근성이 우수해 출퇴근이나 통학이 편리하다는 점과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 개인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워라밸’이 중요한 사회적 가치로 자리잡은 만큼, 오피스텔 선택 기준에 있어 역세권의 가치는 더욱 상승할 전망이다. 특히 2개 노선 이상을 보유한 ‘멀티 역세권’ 오피스텔은 청약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으며 일반 역세권 오피스텔 단지보다 높은 가격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멀티 역세권을 찾는 투자자와 임차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 중심에 1, 2, 3, 4, 5호선 펜타역세권을 자랑하는 '종로5가역 하이뷰 더 광장'이 눈길을 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일원에 자리하게 될 당 사업지는 대지 면적이 419.60평, 연면적 총 3462.85평, 지하 2층부터 지상 16층까지의 규모로 오피스텔 294실과 상업시설 40실이 함께 공급된다.

이 단지는 지하철1호선 종로5가역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초역세권으로 반경 1km 이내에 지하철 1, 2, 3, 4, 5호선 역사가 모두 자리한 펜타 역세권의 입지를 자랑한다.

지하철은 물론 버스와 택시 통행량이 많아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왕십리길, 청계로, 다산로 등 강남과 강북의 연계된 도로망으로 접근성이 우수하다. 버스노선도 잘 갖춰져 있어 강북지역 및 강남 1회 환승으로 서울시 어디로나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노선이 풍부한 만큼 연결되는 권역이 많으며 동대문시장, 광장시장, 방산시장으로 인접한 국내 최대의 재래 상권을 자랑한다. 남쪽으로는 잘 정비된 청계천이 도보 이용 거리에 있어 도심생활과 문화생활은 물론 녹지를 통한 힐링 라이프도 만끽할 수 있다.

서대문 내 마지막 개발로 주목받는 세운상가 재정비 촉진지구 수혜도 예상된다. 입주민의 생활 편의와 임대 선호도를 높여주는 역세권 출구 상가 개발로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종묘, 탑골공원 등 역사문화 공간, 서울시청, 종로구청 등 행정기관, 서울대병원, 명동, 동대문 의류상가 등 다양한 의료, 쇼핑 인프라를 갖춰 1-2가구가 주거하기 최적의 환경을 자랑한다. 도심 지역의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총 154대 규모의 주차장도 제공된다.

분양 관계자는 “그동안 공급이 부족했던 종로구에 들어서는 소형 오피스텔로 높은 희소성을 갖춘데다 사통팔달 어디로든 이동이 용이하다"며 “서울시 내에서도 손꼽히는 1~2인 가구 수요를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2년 8월 준공 예정인 '종로5가역 하이뷰 더 광장' 홍보관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하며 홈페이지 유니트VR을 통해 사전관람이 가능하다.

[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