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 조감도 (출처: 디벨로퍼 알비디케이 (RBDK))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 조감도 (출처: 디벨로퍼 알비디케이 (RBDK))

[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올해 초 국방부가 경기도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대상지를 발표하자, 오랜 기간 개발에 발목 잡혀있던 해당 지역 부동산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감돌고 있다.

지난 1월 경기도에 따르면 서울 여의도 면적(약 290만㎡)의 2.8배에 달하는 810만㎡의 도내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 및 완화됐다. 이는 전국적으로 해제·완화된 군사시설 보호구역 면적(1275만㎡)의 약 63%를 차지하며, 해당 지역은 관광단지나 산업단지, 문화예술 주거단지 등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규제완화 소식에 해당 지역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양주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양주시는 전체면적 310㎢ 중 절반에 육박하는 146㎢가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보니 이번 규제완화에 따른 큰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국방부가 발표한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완화 계획에 따르면, 개발 자체가 불가능했던 양주시 광적면 일원 30,479㎡가 통제보호구역에서 제한보호구역으로 변경됐다. 그동안 군사시설 보호구역 주변 주민은 재산권 행사 제한, 사격장 소음·진동, 지역발전 낙후 등으로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이번 조치를 통해 도내 건축물(주택 등) 신·증축, 토지형질 변경, 도로개설 행위 등 토지이용 제한이 상당 부분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각종 개발로 인한 일자리 창출 및 인프라 확충에 따른 양주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효과도 기대된다.

상황이 이런 가운데, 디벨로퍼 알비디케이가 공급하는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이 양주시에 공급돼 눈길을 끈다. 단지는 경기도 양주시 옥정지구에 위치하며, 지하 1층 지상 4층 34개동 총 456세대 전용 84㎡ 단일구성으로 조성된다.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은 광적면 일대 개발에 따른 직간접적인 수혜가 기대되며, 이외에도 양주시 내 예정된 굵직한 개발호재를 모두 누릴 전망이다. 우선 단지 인근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2027년 예정) 정차역으로 예정돼 있는 전철 1호선 덕정역이 위치해 있으며, 지하철 7호선 연장선 옥정중앙역(2025년 예정)과도 가깝다.

교통 및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차량을 통해 세종포천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예정), 3번국도 등 주변 도시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며, 반경 1.5km 내에 옥정 초중고가 모두 위치하고 있다. 아울러 양주신도시 옥정지구 중심상업 시설과 회천지구 중심상업지역도 전부 누릴 수 있다. 이마트, LF스퀘어 등 대형마트는 물론 CGV, 옥정호수 도서관 등 문화시설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단지 내에는 왕벚나무 가로수, 메도우 꽃밭 등을 통해 조경시설을 극대화했으며, 단지 인근에는 옥정생태숲공원, 독바위공원, 옥정체육공원, 선돌근린공원 등 대규모 녹지공간이 풍부하다.

단지 설계도 돋보인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채광이 우수하며, 세대별로 복층 구조로 설계해 단지형 타운하우스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주차장은 100% 지하에 마련하고, 지상에는 조경시설을 마련해 쾌적한 환경도 조성했다. 또 타운하우스 최초로 동별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각 세대별로 편리한 이동을 용이하게 한 배려가 돋보인다. 드레스룸, 붙박이장, 팬트리 등 수납공간을 극대화하고 지하 1층에 세대창고를 제공하는 등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첨단 기술도 적용됐다. 외단열공법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과 외기를 모두 잡은 것은 물론, 삼중유리(일부 이중유리)를 이용한 시스템단창을 활용해 개방성을 높이고, 창대를 만들어 화분을 놓거나 장식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삼성 홈 IoT도 적용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음성 명령만으로 조명과 가전제품 등 집안의 기기를 한 번에 작동시킬 수 있고 시네마 무드, 수면 등 개인적인 기호에 맞는 세팅을 만들 수도 있다.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은 전용면적을 제외하고 각 세대가 전유할 수 있는 면적만 최대 약 42평에 달한다.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25평짜리 집을 사면 전용면적을 제외하고 누릴 수 있는 총 면적까지 포함해 최대 약 67평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한편, 견본주택은 경기도 양주시 일대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