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인천광역시 서구 검단신도시 1단계 중심상업지구에 들어서는 ‘검단 골든스퀘어’ 상업시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목된다.

‘검단 골든스퀘어’ 상업시설은 지하 3층 ~ 지상 8층으로 구성된 3면 개방형 복합 상업시설로 제1·2종 근린생활시설과 운동시설, 교육연구시설 등으로 지어질 계획이다.

‘검단 골든스퀘어’ 상업시설의 최대 특장점은 상권 내 유일하게 조성되는 광장과 바로 붙어있는 천혜의 입지조건이다. 광장 앞 상가는 높은 시인성과 접근성을 자연스럽게 확보하게 되는 만큼 지역을 불문하고 임대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예컨대 인천시에서도 랜드마크로 손꼽히는 부평역 광장은 소비수요가 집중되는 곳이다. 부평역 광장 인근에 형성된 상권은 부평역에서의 접근이 쉽기 때문에 지역주민은 물론 외지 방문객들에게도 잘 알려진 약속 장소로 자리잡고 있다.

안양역 광장 역시 만남의 장소로 선호된다. 안양시 주요 상권인 ‘안양1번가’에 인접한 이 광장은 개방성과 함께 전철역이 가까워 초행인 외지인 역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 약속 장소로 선호되고 있다.

이밖에도 광장 인접 상가는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 국가적 스포츠 대항전이 열리는 경우, 거리응원 인파들이 대부분 운집에 용이한 광장으로 모여드는 만큼 주기적으로 소비특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검단 골든스퀘어’ 상업시설은 광장과 바로 붙어있다는 장점 외에도 상권 내 보행자 도로를 낀 황금입지라는 평가다. 이에 따라 광장을 중심으로 하는 검단 1단계 중심상업지구 내에서도 상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시설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

‘검단 골든스퀘어’ 상업시설과 연접 광장이 주목받는 또다른 이유로 검단 넥스트콤플렉스 조성이 지목된다. 앞서 언급된 부평역 상권과 안양역 상권이 번성하는 이유로 대형 쇼핑시설의 존재로 인한 유동인구 창출이 지목되는데, ‘검단 골든스퀘어’ 상업시설과 광장 부지 바로 길 건너편에 ‘검단 넥스트콤플렉스’ 조성이 예정돼 있어 부평 및 안양과 유사한 상황이 연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검단 넥스트콤플렉스 복합몰은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예정인 ‘101역(가칭)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조성되는 초대형 복합문화공간이다. 멀티플렉스 극장과 문화센터, 대형서점, 테마파크, 컨벤션 등 도심 상권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알려져 향후 방문객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