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지난달 인천 A아파트에 입주한 직장인 이모(42세)씨는 최근 몇 년간 이용했던 회사 근처의 스포츠센터 이용 연장을 과감하게 포기했다. 무심코 들렀던 단지 내 헬스장 및 골프연습장이 기존에 이용했던 스포츠센터 보다 더 좋은 장비와 운동시설들로 채워져 있었던 것이다. 무엇보다 지하에 위치해 있음에도 채광도 우수해 전혀 답답함을 느끼지 못했고, 가격도 저렴해 단지내 커뮤니티를 적극 이용하기로 했다.

코로나 19를 거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파트 커뮤니티도 이에 발맞춰 꾸준히 진화하고 있다. 아파트 커뮤니티 센터에 사설 스포츠센터 못지 않게 다양하고 고급스런 장비들이 채워지는 것은 물론 최적의 환경까지 갖추고 있다 보니 입주민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커뮤니티시설은 애물단지로 인식됐다. 헬스장, 독서실, GX룸 등 종류도 한정적이고, 환기도 안되는 지하에 노후된 장비와 시설들로 채워진 구색맞추기다 보니 이용하는 입주민들도 적어 관리비만 축내는 시설이었다.

하지만 2010년에 들어서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과 웰빙에 대한 높은 관심 여기에 아파트 브랜드 경쟁 등이 맞물리면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빠르게 고급화로 진화하고 있다. 아파트의 커뮤니티 시설은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이렇게 형성된 집값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나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단지들은 커뮤니티 시설도 남다르다. GS건설이 전남 나주시 송월동 일대에 선보인 ‘나주역자이 리버파크’는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입주민 전용영화관(CGV) 등의 고급커뮤니시설과 함께 카페테리아, 키즈카페,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사우나, 열린 도서관, 독서실, 시니어클럽 등의 다채로운 커뮤니니서설 조성으로 수요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단지의 경우 올 1월 1순위 청약당시 22.1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 됐으며, 현재 분양권 시세도 분양가 대비 4000만원가량 웃돈이 붙으며 거래절벽 속에서도 손 바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바쁜 현대인들이 단지 내에서 다양한 취미나 여가 생활을 해결하려는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보니 건설사들도 아파트 커뮤니티나 조경 등의 입주민 공용시설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이러한 공용시설은 브랜드 못지 않게 입주민들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단지 내 커뮤니티의 고급화는 꾸준히 발전해 나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올 하반기에도 대채로운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갖춘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GS건설이 9월 충북 음성군 일대에서 분양 예정인 ‘음성자이 센트럴시티’에는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들이 들어선다.

커뮤니티센터인 ‘클럽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필라테스(단체+개인), 골프연습장(GDR), 남녀사우나, 작은도서관, 독서실, 다목적실, 키즈놀이터, 카페테리아 등의 놀이와 라이프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입주민 커뮤니티시설들이 들어선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건 쾌적함과 개방감 높인 커뮤니티센터로 조성된다는 것. 대부분의 커뮤니티 시설이 지하에 조성되는 것을 고려, 자연채광을 고려한 설계를 적용해 입주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커뮤니티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우선 피트니스센터, 필라테스 등은 선큰(SUNKEN)에 접해 있어 자연채광을 받으며 답답함 없이 운동을 할 수 있다. 사우나의 경우 LED 빛을 나노 기술을 통해 청명한 하늘과 따뜻한 태양의 빛으로 구연해 폐쇄된 공간에서의 개방감과 쾌적성을 확보하였다. 카페테리아 역시 선큰과 접해있어 자연채광을 받으며 자이만의 특별한 블렌드 및 스페셜티 커피를 여유있게 즐길 수 있다.

고급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단지 내에는 음성군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병막산과 도심 등 탁트인 경관을 바라보며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으며, 지상 1층에 게스트하우스 3개실도 조성돼 손님을 위한 숙소나 파티장소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분양관계자는 “음성군 첫 자이이자 음성군 최대규모로 상징성이 높고, 음성군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고급스럽고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들을 갖추고 있어 입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자부심을 높이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단지 중앙에는 약 1만여㎡ 이상 규모의 중앙광장이 조성돼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리며 입주민들이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광장 중앙부에는 조형미가 있는 ‘폰드’와 숲길을 따라 흘러가는 ‘수경시설’ 등을 도입해 고급 리조트형 테마정원을 구현할 계획이다. 단지 외곽에는 다양한 휴게정원과 연결되는 순환산책로가 조성돼 녹음과 자연의 향기를 느끼며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함께 100% 지하주차장 설계로 어린이의 안전과 쾌적성에 신경을 썼다.

현재 충북 혁신도시 내에서 홍보관을 운영 중으로 방문 고객들은 입지 및 상품 정보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