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장이 있으면 하락장이 있고, 하락장이 있으면 상승장도 반드시 옵니다. 하락장은 상승장을 위한 준비를 해야하는 기간이고, 정부에서도 하나 둘씩 규제를 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상승장에는 가격 상승이 더 가파를 수 있습니다”

상승장을 대비해 발품을 파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과거 학습효과를 통해 상승장에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던 단지들을 분석해 이번 조정장을 기회로 삶기 위해서다.

서울 거주 회사원 A씨(42세)는 “과거 금융위기때도 그렇고 지난 2~3년 전 경남지역 시장 침체기때도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갖춘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에 투자하여 큰 시세차익을 남겼다”며 “이러한 경험이 있다 보니 최근에도 우수한 입지에 조성되는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에 투자할 예정이고, 높아진 금리 상황을 고려해 중도금 혜택을 주는 단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상승장에서 높은 가격 상승률을 기록했다. KB부동산시세를 보면 인천 미추홀구의 ‘인천 SK스카이뷰’ 전용 84㎡는 2019년 1월, 4억 2500만원이었던 매매가격이 3년만에 7억 5500만원까지 77% 가량 가격이 뛰며 이 일대 대장 아파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단지의 경우 4000여 가구에 달하는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인데다 수인분당선 인하대역을 비롯해 초,중,고 등의 교육시설과 다양한 편의시설, 근린공원 등이 도보권에 있어 주거 환경이 우수하다.

또 경남 창원시 성산구의 ‘용지 아이파크’ 전용 84㎡는 2019년 1월, 5억 5000만원이었던 시세가 3년 후인 2022년 1월에는 10억 5000만원까지 약 2배 가량 가격이 뛰었다. 이 단지 역시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인데다 인근에 공원, 초,중,고, 관공서, 편의시설 등의 생활인프라가 풍부해 창원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입지에 자리잡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시장이 회복되면 입지나 브랜드, 상품 등이 우수한 이른바 랜드마크 단지가 가장 먼저 움직이게 마련이다”며 “과거 지표는 미래의 방향성을 어느정도 제시해 주는 만큼 상승장에 상승 탄력성이 좋았던 입지나 브랜드 등을 고려하여 내집마련에 나서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입지여건이 우수한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GS건설이 충북 음성군 일대에 조성하는 ‘음성자이 센트럴시티’ 견본주택에는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분양관계자는 “과거 부동산 거래를 통해 수익을 냈던 외지인들과 실거주를 원하는 지역민들의 내방이 꾸준하다”며 “특히 주변 산업단지들이 풍부하고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전월세 수요가 꾸준하고, 음성 첫 자이 브랜드에 따른 기대감과 음성 최대규모로 조성되단다는 점이 수요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116㎡ 총 1,505가구로 음성군 첫 자이 아파트이며, 음성군 최대 규모다. 소형부터 대형까지 총 11개의 다양한 주택형으로 구성돼 있고, 단독형 테라스하우스와 펜트하우스 등 희소성 높은 특화 평면도 조성된다.

입지여건으로는 용천초, 무극중, 금왕교육도서관 등의 교육시설을 비롯해 상업시설 밀집지, 행정복지센터, 병막산, 용담산근린공원, 금왕금빛근린공원, 응천 등의 다양한 인프라가 도보권에 있다. 또한 종합병원, 대형마트, 시외버스정류소 등의 편의시설도 가까워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단지에서 반경 약 5㎞ 이내에 금왕산업단지, 금왕농공단지, 금왕테크노밸리, 성본산업단지 등이 있어 직주근접 여건도 뛰어나다.

대단지로 조성되는 만큼 다채로운 시설들이 들어선다. 단지 중앙에는 약 1만 여㎡ 이상 규모의 중앙광장이 조성돼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릴 수 있으며, 단지 외곽에는 다양한 휴게정원과 연결되는 순환산책로가 조성돼 녹음과 자연의 향기를 느끼며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커뮤니티센터인 ‘클럽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필라테스, 골프연습장(GDR), 자연채광조명 남녀사우나, 작은도서관, 독서실, 다목적실, 키즈놀이터, 카페테리아 등의 놀이와 라이프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입주민 커뮤니티시설들이 들어선다. 더불어 단지 내에는 음성군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병막산과 도심 등 탁트인 경관을 바라보며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으며, 지상에 게스트하우스도 조성돼 손님을 위한 숙소나 휴식장소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금융혜택도 제공된다. 단지는 중도금 무이자 및 발코니 확장비 무상 등의 혜택이 제공돼 입주시까지 계약금 외 추가 부담이 없고, 비규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만큼 계약 이후 전매도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충북 음성군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