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 창문 시공의 중요성

박정로 연구소장/공학 박사
박정로 연구소장/공학 박사

목조건축에서 단위 면적 대비 높은 공사비가 요구되는 공사는 창호공사이며, 특히 저에너지 건축물인 수퍼-E ® 하우스의 경우, 프로젝트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전체 공사비에서 창호공사에 대한 공사비 비율은 약 7~10% 정도로 목구조 골조공사와 인테리어 공사 다음으로 높은 공사비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저에너지 주택 인증 프로그램인 수퍼-E Ⓡ 하우스나 패시브 하우스에서 사용되는 창호는 주로 독일식 창호이며, 주택 위치(기후 지역)나 인증 기준에 따라, 미국식 3중 창호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창문 중에서 저에너지 목조주택에 사용하기 적합한 창문은 어떤 브랜드, 어떤 제조사, 어떤 대리점의 제품인가? 현실적으로 창문 선정의 경우, 어떠한 설계자나 시공자를 만나는지에 따라 권장 받는 제품이 달라질 수 있고, 견적 후, 창문의 가성비에 있어서도 달라질 수가 있다. 그래서 창문 자체의 제품 선정에 있어 도움을 줄 수는 없다. 하지만, 무엇보다 현장에 반입된 창문을 어떠한 시방에 의해 시공되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 독일식 창호 vs 미국식 창호

국내 주택 시장에서는 주로 미국식 창호보다는 독일식 창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독일식 창호를 선택할 것인지, 미국식 창호를 선택할 것인지는 집에 대한 가치를 어디에 둘 것이냐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이다.

독일식 창호의 경우, 미국식 창호에 비해 창호 자체의 기밀 성능과 단열성능이 매우 우수하고, 시각적으로 미국식 창호에 비해 하드웨어가 고급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에 건축주들이 주로 선호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렇게 다소 무거운 하드웨어로 인해 주택 완공 이후, 일정 기간 창문을 사용하게 되면, 창호 자체의 기밀성능이 다소 떨어져, 1년 또는 2년 단위로 창문의 가스켓이나 하드웨어 등을 조정해주어야 한다. 또한, 창호 시공 자체가 미국식 창호에 비해 복잡 하고 시간도 소요되어, 책임소재의 이슈도 있지만, 전문 시공팀에 맡겨야 한다.

미국식 창호의 경우, 독일식 창호에 비해 가격적으로 저렴하므로, 절약된 건축비를 다른 공정에 투자할 수 있다. 또한, 시공 자체도 용이해 창호 전문 시공팀이 아닌, 목수들에 의해서도 비교적 쉽게 시공할 수 있다. 반면, 미국식 창호는 창호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기밀에는 취약할 수밖에 없지만, 창호 프레임의 하드웨어 자제가 가볍기 때문에, 주택 완공 이후, 창문을 계속 사용하더라도 기밀 성능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러프 오프닝(Rough opening) 부분에 대한 처리

사진 1. 미국식 창호의 누기 체크 모습.
사진 1. 미국식 창호의 누기 체크 모습.
사진 2. 러프 오프닝 부분의 누기 발생 모습.
사진 2. 러프 오프닝 부분의 누기 발생 모습.

창호 시공에 있어, 중요한 것은 목구조 골조와 창문 프레임 사이의 틈새부분인 러프 오프닝(Rough opening)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다. 그 러프 오프닝 부분에 창문 전용 폼을 충진하고, 실외측과 실내측에는 기밀 처리를 위한 테이프를 설치한다. 이에 더해 시공자마다 실외측에 수분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한 번 더 테이프를 보강하기도 한다. 이러한 러프 오프닝 부분에 대한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그 부분으로 열손실이 발생하거나 누기가 발생하게 된다. 이 창문 시공에 대한 품질 체크는 시공 중에는 어느 정도 육안으로 체크해볼 수 있겠지만, 보다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품질 체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기밀테스트를 진행하며, 열화상 카메라나 누기 체크 장비를 이용한 방법이다. <사진 2>는 러프 오프닝 부분의 기밀처리가 되지 않아, 기밀테스트시 열화상 카메라로 누기가 발생된 모습(창문 프레임 주변 파란색 부분)이다.

사진 3. 창문 하단부 차수턱(Back dam) 및 자착식 멤브레인 설치 모습(출처: 캐나다우드 저에너지 목조주택 전문가 과정 교재).
사진 3. 창문 하단부 차수턱(Back dam) 및 자착식 멤브레인 설치 모습(출처: 캐나다우드 저에너지 목조주택 전문가 과정 교재).

 

3. 창문 하단 부분의 물처리/ 창문 주변의 테이핑 처리

사진 4. 신축성 있는 테이프를 활용한 창문 하단부분 처리 모습.
사진 4. 신축성 있는 테이프를 활용한 창문 하단부분 처리 모습.
사진 5. 창문 상단부의 테이프 처리 모습.
사진 5. 창문 상단부의 테이프 처리 모습.

목조주택의 경우, 목재가 주요 골조이므로, 골조에 수분이 침투되면 구조적으로 심각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창문 주변의 수분 침투 방지를 위한 테이프 처리가 중요하며, 특히 창문 하단부분의 물처리가 중요하다. 창문 하단부의 물처리를 위해 창문 하단 골조인 window sill plate를 실외 측으로 경사지게 설치하기도 하고, 하단 부분에 방수시트 또는 신축성 있는 테이프를 부착하여 수분으로부터 목재를 보호해주 기도 한다.

서두에서 말한대로 저에너지 목조주택 공사비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창호공사의 경우, 자재의 선정도 중요하지만, 그 창문이 현장에서 어떠한 작업자, 어떠한 시방, 시공한 과정에서 어떻게 품질이 체크되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