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 독일 남부 울름 지역의 목수협동조합(carpenters' guild)은 목재 건축 분야에서 막 시작된 ​​컴퓨터 시대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하여 약 30여명의 조합원들이 ‘ABBUND-ZENTRUM ULM GmbH’를 공동으로 설립했다. 설립 목적은 목재 건축에서 목수의 손이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것으로 기계와 컴퓨터와 사람이 상호연결을 통해 목재 건축시장의 모든 것에 대해서 고품질 솔루션이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는 독일 남부지역의 많은 목공 및 목재 건축 회사들에게 프리컷팅 서비스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2교대 작업으로 최첨단 고정밀 CNC 목공기계를 사용하여 간단한 목재건축에서 시작하여 복잡한 엔지니어링 목재건축, 경량목구조 건축, CLT벽체 및 T천장. GLT기둥 및 보 등 지붕 요소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모든 것을 프리컷팅 조립식으로 제작한다.

 

CLT보드를 이용하여 현관문에서 고층 건물에 이르기까지

‘ABBUND-ZENTRUM ULM’의 대표이사인 티노 뷰러(Tino Bühler)는 그들의 전문가공센터에 대해 “모든 목수들이 대형 CNC프리컷팅기를 보유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첨단 복합 공장을 공동으로 이용하면서 자신들의 전문 지식을 한데 모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독일 최고의 프리컷팅기를 30년간 이용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이지요”라고 설명했다. 1991년부터 이 지역의 목공업체들이 ‘ABBUND-ZENTRUM ULM’에서 프리컷팅 가공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 조합원들이 전체 주문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현재는 연간 약 8,000m3의 CLT보드와 같은 양의 GLT빔을 가공, 조립한다.

PBA 프리컷팅기는 이동식 벽에 의해 16m 길이의 CLT보드 가공구역을 두 개 가지고 있다. 첫 번째 구역에서 모든 밀링, 드릴링, 커팅 작업이 수행되며 벽은 두 구역 사이에 위치한다. 두 번째 구역에서는 작업자들이 다음 CLT보드를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준비작업을 해준다. 초대형 건물에 쓰이는 GLT보와 같은 큰 사이즈를 처리를 위해서는 두 구역이 연결되며 최대 42m 길이의 작업능력이 가능하다.

 

자동 투입 장치 : 픽 앤 피드 시스템

2019년에는 자동보관, 자동투입 시스템을 갖춘 신형 K2-IND-1 300을 설치했다. 이 장치는 진공 리프터를 사용해 목재를 들어올려 완전 자동으로 보관 및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뷸러 대표는 "고성능 K2-IND와 결합해 귀중한 인력을 절약하는 것 외에도 기존 프리컷팅기 2대를 대체할 수 있었다"고 평했다. 또한 랙과 스핀들을 사용하여 목재의 전자 포지셔닝을 처음으로 구현했고 이를 통해 목재의 위치를 훨씬 더 빠르고 정확하게 작동할 수 있다. 목재 폐기물이 자동으로 아래로 떨어져 아래 컨베이어 벨트로 제거되는 개방형 원형톱 유닛도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목재포장 업체를 위한 신규 서비스

몇달 후, ‘Abbund-Zentrum Ulm’은 프리컷팅기를 하나 더 설치할 예정이다. 고속 절단기를 사용하여 더 작은 단면을 처리하고 이 지역의 목재포장 제조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기계에는 빠르고 정밀한 절단을 위해 360° 회전과 90° 기울임이 동시에 가능한 5축 톱 유닛이 장착되어 있다. 단면적 20x40mm ~ 160x450mm 치수에 적합하며 추가기능으로 마킹 뿐만아니라 드릴링과 밀링 작업도 가능하다. 톱날은 작업대 높이에서 아래로 이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와 두께의 수평 슬롯을 절단할 수 있다.

 

새로운 계획

새로운 큰 프로젝트는 2023년에 시작될 예정으로 GLT와 CLT를 생산하기 위한 가공 센터를 건설하는 것이다. 앞으로 목재건축물 요소들은 크기에 맞게 절단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널과 단열재가 덮일 것이다. "사전 제작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분명한 추세가 있으며 CLT 보드표면에도 화재 안전을 위한 특수 패널이 점점 더 많이 제공되고 있다."라고 뷰러 대표는 말한다.

새로 짓는 가공동에도 PBA 프리컷팅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SPM 패널재단기 역시 새로운 서비스로 준비 중이다. 이 기계는 특별히 목재 골조와 내·외장 벽체를 생산을 위해 개발했다. 재단 외에도 벽체에 대해 밀링, 드릴링, 구루빙 및 라벨링을 할 수 있다. 뷰러 대표는 새로운 설비투자를 하기 전에 다른 CNC 제조업체의 제품과 서비스도 살펴보지만, 항상 훈데거를 선택한다고 한다. 좋은 기계 외에도, 훌륭한 서비스와 오랜 신뢰 관계에 대해 매우 만족하며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