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목재의 사용량을 분석해 선진국의 척도를 분류한다면 공학목재의 사용량으로 문명화의 척도를 나타낼 수 있다.

목재제품의 사용과 이용이 건강과 환경을 생각한다면 공학목재의 사용은 삶의 질을 나타낼 수 있다.

현재 국내 목조주택에서 연립주택, 교회, 전시관, 상업 건축물등과 같이 넓은 공간 다양한 건축물이 늘어나면서 공학목재의 사용도 늘어나고 있다.

아직까지는 미미하지만 공학목재의 중요성이 인식 되어지고 있다는 것 이다.

공학목재는 목재를 구조형태와 가공공정을 통해 새로운 목재와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등급목재, 목편, 단편, 목섬유(WOOD FIBER)등의 구조적인 요소들을 엄격한 제조공정을 통해 각 부분 소재 각각이 갖고 있는 성능들의 장점들이 상승효과를 가져와 고성능을 갖는 새로운 제품이 된다.

이들 공학목재는 크게 세가지 분류로 구조용 패널 제품, Truss와 I형 장선(I-JOIST), 구조용집성재로 나눌 수 있다.

구조용 패널제품으로 합판(PLY WOOD), 단판적층재(LIMINATED VENEER LUMBE
R), OSB(ORIENTED STRAND BOARD) 등이 있으며 가장 많이 쓰이는 공학목재들이다.

주로 내외장재로서 사용되며 단판적층재는 I-형 장선의 플랜지나 샛기둥재, 문틀의 헤더, 장선 외부 돌림재 등으로 사용된다.

truss와 I형 장선(I-JOIST)은 상현재와 하현재를 목재나 LVL로, 가세(WEB)로는 목재 연결철물(STEEL WEB), 합판이나 OSB 등으로 사용되는 구조형태의 공학목재이다.

TRUSS의 경우 연결철물(METAIL PLAT
E)이 개발되어 제조가 용이하며. 지붕의 구조로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변형 사용가능하다.

I형 장선은 I-JOIST, POSI-STRUST가 대표적인 제품으로서 층간장선에 사용되며 때때로 RAFTER로도 사용되고 있다.

구조용 집성재는 집성재로 만듦으로서 강도가 커지고 구조용 집성재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층재는 제재목 상태에서 충분히 건조한 것을 사용함으로 대단면 일지라도 할열이나 비틀림이 적다.

또한 건조 수축도 거의 없음으로 치수의 안전성이 있어 공업제품으로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단면의 크기와 길이를 제한 없이 제조 할 수 있다.

공학목재들은 특정 목적에 맞게 생산이 되므로 제조업체에서는 품질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사용자는 사용목적이 정확해야하고, 그에 따른 사용성능과 제품의 성능을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POSI-STRUT, I-JOIST, 구조용 집성재 등은 각각의 구조성능표가 있어서 구조성능에 적합한 목적에 사용되어져야한다.

또한 공학목재를 사용할시 공급자나 제조자와 충분한 검토와 상담을 통해 보다 더 완숙된 건축물이 생산될 수 있다. 예로서 OSB는 외장재로서 사용을 금하고 있으나, 외부에 간혹 사용되고 있다. 부절적한 공학목재의 사용은 건축물의 수명과 유지보수에 치명적 일 수 있다.

현재 공학목재의 사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지 않는 이유 중 몇 가지로 목구조 건축디자이너와 구조설계자의 부족이 그 첫 번째 일 것이다. 또한 목구조 전문교육기관의 활성화와 목구조 기술전문지의 보급이 시급한 실정이다.

전문 교육기관과 기술전문지로 정확한 공학목재의 사용과 이용을 확대해나갈 수 있고 목구조 건축 디자이너, 구조 설계자 그리고 시공기술자의 지속적 기술보급의 창이 될 것이다.

kmbeam@kmbeam.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