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b + Associates Architects의 Ascent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매스 팀버 구조물이다.
Korb + Associates Architects의 Ascent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매스 팀버 구조물이다.

Korb 건축회사가 설계한 위스콘신주 밀워키의 어센트(Ascent)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매스팀버 건물로 인증됐다.

호숫가 인근 지역에 위치한 25층 타워는 베이스, 엘리베이터 및 계단 샤프트를 제외하고 거의 전적으로 구조용집성판(CLT) 및 글루램으로 만들어진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개발팀은 “2022년에 완공되면 타워에 사용된 목재가 25분 이내에 북미 숲의 자연 성장으로 대체되는 방식으로 목재 사용을 최적화했다”고 말했다.

86.6미터로 이전에 가장 높은 목재 건물인 노르웨이의 Mjøstårnet보다 1미터 조금 더 높다. 그러나 Korb 건축회사의 설립자인 Jason Korb는 Dezeen지에게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을 짓는 것이 초기 목표가 아니며 원래는 19층 타워에 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도시의 다세대 주차 공간에 대한 법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추가 주차 공간을 찾은 후 프로젝트는 몇 층을 추가할 수 있었다.

 

매스팀버를 위한 연합 건물

Korb는 시 공무원과 함께 매스팀버의 기록적인 높이보다 어센트 유산이 더 중요한 측면이라고 믿었다. 그는 처음부터 디자인 팀이 “연합 구축” 연습을 통해 건물 및 소방 당국과 소통했다고 말했다.

Korb는 Dezeen과의 인터뷰에서 “중목구조 건축의 높이 제한은 26미터(85피트)였다. 그러나 국제 건축법에는 기본적으로 규범적인 언어와 건축법 대신 성능 기반 승인 경로를 허용하는 섹션이 있다” 또한 “그들은 그것을 잠재적인 접근 방식으로 받아들였고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방법이 있었다”라고 그는 계속 말했다. “운 좋게도 국장은 임업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었고 기술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그는 그날 우리에게 백지 수표를 주지 않았다.

2018년 5월이었다. 하지만 그는 그의 직원들에게 길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리와 함께 일하도록 지시했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것의 시작이었다” 또한 “건축코드가 천장이 아니라 바닥이기 때문에 허가 기반 승인을 낼 수 있었다”라고 했다.

New Land Enterprises가 의뢰한 이 구조물은 건설하는 데 불과 2년이 걸렸으며 Korb는 구조 요소를 위해 엔지니어링 회사인 Thornton Tomasetti와 소싱 및 설계 지원을 위해 오레곤에 기반을 둔 Timberlab과 협력했다. 바닥에는 6층 높이의 콘크리트 프레임 연단이 있고 연단에서 솟아 있는 19층 목재 탑이 있다. 기둥과 보는 집성재로 만들어지고 바닥은 CLT로 만들어졌다. 엘리베이터 샤프트와 계단을 포함하는 코어는 건물이 바람과 지진 변화에 대처하고 화재 안전을 위해 콘크리트로 만들어졌다.

Korb는 “이 건물들은 모두 콘크리트와 강철로 되어 있어 지진과 화재안전을 보장할 수 있었다. 우리의 코어는 콘크리트다. 끝까지 올라가며 모든 횡력을 흡수하기 때문에 콘크리트 또는 강철 브레이스 프레임이어야 한다. 우리는 이것이 최초로 시행한 3시간 화재 테스트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Thornton Tomasetti의 동료 Alejandro Fernandez는 시가 성능 기반 계약의 일환으로 기둥에 대해 3시간 내화 등급을 요구했기 때문에 미국임산물연구소와 협력하여 이 기준을 기둥을 충족하도록 최적화했다고 말했다.

바닥판은 구조용 집성판을 사용했다.

Fernandez는 “우리는 그것이 기둥에 대한 최초의 3시간 화재 테스트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바닥 CLT 바닥 플레이트는 2시간 등급을 받았는데 이는 구성 요소가 구조적 무결성을 잃지 않고 2시간 동안 연소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Fernandez는 프로젝트 팀과 도시 간의 협력이 매스팀버 건설에 관한 미국의 뒤처진 코드 때문에 필수적이라는 데 동의했다. “미국은 많은 면에서 선도적인 산업이지만 매스팀버 채택에 관해서는 매우 뒤처져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아주 뒤처진 상태에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목재 건물을 지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기술을 추진하고 세계무대를 주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외부 목재 노출을 피하고자하는 요구사항과 호수 전망을 캡처하려는 개발자의 욕구 때문에 구조의 외부는 거의 전적으로 유리와 금속 패널로 만들어졌다. Korb는 “매우 고성능 유리인 건물의 유리는 기본적으로 뷰를 캡처하려는 욕구의 기능이다. 우리가 내린 결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높은 목재 비용으로 작업

노출 규정 때문에 매스팀버의 노출 위치와 건식벽체의 위치를 세심하게 신경써야 했다.

Korb와 Fernandez는 모두 건물 정면의 부동산 관점에서 목재의 비용 제한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이면의 많은 부분인 경제성이라는 데 동의했다. 북미 제조업체로부터 고품질 공급품을 소싱하는 것은 너무 비쌌기 때문에 대부분의 목재는 오스트리아에서 공급했다.

Korb는 목재가 노출되도록 기둥에 몇 인치를 더 추가해야 했고 종종 단순히 건식 벽체를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옵션이었기 때문에 내부 노출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했다고 언급했다. “예를 들어 기둥이 욕실이나 벽장에 있는 경우 ‘목재’를 노출할 이유가 없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경제적 이익은 프로젝트를 통해 가능해진 노동력 사용으로 인해 더욱 복잡해졌다. 조립식 패널로 인해 각 층에 필요한 작업자 수가 적고 전통적인 콘크리트 건축과 같이 설정 시간이 없기 때문에 마감을 훨씬 더 빨리 추가할 수 있었다.

Korb는 프로젝트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필요한 현장 노동력의 약 25%를 사용했으며 약 절반의 시간에 완료되었다고 추정했다. Fernandez와 Korb는 모두 이 타워가 목재로 혁신적인 구조물을 만들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추가적인 개념 증명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지만 Korb는 ‘스프롤(Sprawl) 대신 도시 중심부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이와 같은 중층 개발이 좋은 것이라 보았다. Korb + Associates Architects는 현재 St Louis에서 비슷한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Korb는 Ascent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벤 드라이스 작성 dezeen지. 2023년 4월 3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