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 산림의 날에 맞춰 광둥성 ‘21개 도시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 함께 녹색과 아름다움을 건설한다’는 주제로 허위 안(河源)에서 자체 홍보 행사를 열었다. 이 기간 동안 ‘기업지원 녹색뷰티 광동 생태건설 연합’이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이로써 다양한 주체가 녹색뷰티 산업에 개입하여 지속적인 자금 조달이 가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2012년부터 2022년까지는 광둥성의 ‘녹색 기반 확충’이 빠르게 축적된 10년으로 이 기간 동안 광둥성은 조림과 산림복원으로 총 4,659,15만 무(약312만 헥타르, 1무는 666㎡)의 산림을 조성했으며 산림 축적량은 4억 8,600만 입방미터 에서 5억 7,800만 입방미터로 증가했다. 향후 5년 동안 광둥은 산림 최적화와 산림 보호를 통해 각각 1000만 무의 산림을 조성할 계획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광둥성 지역의 약 60%가 산지와 구릉지대에 있지만 산지에 의존 하는 임업 생산량은 전체 농업 생산량의 5.49%에 불과한 현실이다. 이러한 구조적 차이는 광둥 산지의 임업 자원이 여전히 개발 가능성이 크며 “녹색 금고”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1,2,3차 산업이 융합되고 다원적이며 입체적인 새로운 경제 모델은 생태학적으로 지속 가능한 산림 경제를 발전시키고 있다. 소위 산림경제란 산림지대와 같은 생태자원에 의존하여 지속 가능한 원칙을 준수하고 복합 경영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경제모델을 말하며 이를 통해 산림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나무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목재를 원료로 하는 산림산업은 임업자원 개발에 대한 사람들의 가장 직관적인 영역이다. 풍부한 임업 자원에 의존하여 ‘세계 공장’으로 유명한 광둥성은 가구 제조, 제지 등을 포함한 임업 가공 산업을 발전시켰고 점차 보다 집약적인 방식으로 고부가가치 산업 체인의 다운스트림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광둥성 제지 산업은 꾸준히 국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2021년 광둥성 종이 및 판지 생산량은 중국 전체의 17.7%를 차지하며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광둥은 중국 최대의 가구 생산지역 으로 2021년 광둥 가구 산업의 매출액은 2,168.4억 위안으로 중국 전체 가구산업 매출액의 약 30%를 차지하고 기업 수도 전국의 5분의 1을 초과한다. 광둥의 가구 산업은 점차 브랜드화, 고급화 및 각각의 특성을 가진 완전한 산업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목재 가공 외에도 ‘광둥성 임업산업 발전을 위한 14차 5개년 계획’에 따르면 임업산업 에는 한약재, 묘목 및 화훼, 탄소 싱크, 생태 관광, 산림 건강관리 등 다양한 종류가 포함되며 1, 2, 3차 산업을 포괄한다.

임업 경제의 다양한 가능성을 결합하고 삼림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의 한 예로 사오 관시 우마자이 균업 유한회사는 120무의 균류 재배 기지에서 연간 버섯 재배량은 약 15만 킬로그램으로 매년 약 3만 위안의 농가 평균 소득이 증대되었다. 버섯 재배 산업은 또한 생산, 가공에서 콜드 체인, 포장 및판매에 이르기까지 연관 산업을 확장하여 산업 부가가치 및 확장을 실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20개 이상의 농업 과학 대중화, 부모-자녀 여가 및 자연 교육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우마자이 산림 균류 모델 외에도 임업경제에는 많은 ‘변형’이 존재한다. 사오관런화현에서만 차, 과실, 약재, 양봉 등의 임업경제 발전 모델이 초기에 형성되어 영지, 백모차와 같은 고품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광둥성 임업 경제 발전의 축소판으로 불리는 사오관 시의 임업 생산량은 70억 7,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66% 증가하여 232,800명의 농민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고 있다. 그 중 1차, 2차 및 3차 산업의 생산량은 각각 31억 1,600만 위안, 16억 4,100만 위안 및 23억 2,1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54%, 7.56%, 19.01% 증가했다. 2022년 11월, 광둥의 첫 번째로 발표된 <임업특성산업 발전기지 목록>에 따르면 식용기름과 차, 대나무 및 약재는 광둥 임업 경제의 3대 주력이 되었으며 광둥은 허위안, 메이저우, 사오관, 자오칭 및 마오를 기반으로 하는 임업 경제 패턴을 형성했다.

이외에도 삼림에서 채소, 균류, 차, 꽃, 약재를 재배하고 양봉, 가금류, 어류를 사육하며 산림 과일 및 임목을 채집하여 심층 가공할 수 있다.

‘광둥성 임업 산업 발전을 위한 14차 5개년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광둥은 임업산업의 총 생산량 1조 위안의 목표를 달성하기 200개 성급 이상 산림경제 시범기지를 건설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재 광둥성에는 여전히 산이 많고 임업 경제의 비율이 낮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구조적 모순의 이면에는 임업 경제의 초기 건설 주기가 길고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자연 재해와 같은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기 쉬운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임업경제의 성장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사업주체의 적극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광둥성은 재정지원을 늘리고 산림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성급 특별 재정기금을 마련했으며 임업대출 할인 및 세금 혜택과 같은 재정 및 세금 지원을 개발했다. 그 중 임업 생산자와 운영자의 위험 저항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지역의 산림 조성에 대한 열정을 동원하기 위해 광둥성은 정책기반 산림보험을 도입했다. 광저우를 예로 들면 현재 시의 보험 면적은 387만 무이고 총 보험 적용률은 91.18%에 달한다. 그 중 공유림은 100% 보장 범위를 달성했고 상업림 보장 범위도 76.46%에 달했다. 보험료 규모는 총 1,220만8100위안이며 이 중 98% 이상의 보험료는 재정자금으로 부담하며 도시의 임업재배산업에 46억 4400만 위안을 제공한다.

한편, 광둥은 임지 소유권, 계약권 및 관리권의 3권 분할 운영을 탐색하고 선도기 업의 참여를 장려하며 시장의 도움으로 임업 경제의 활력을 자극하고 지역 임업 경제의 규모와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선진 생산기술을 도입하여 산업의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있다. 자오칭 광닝의 108만 무의 대나무 숲에서 ‘선도기업+전문 협동조합+기지+농민’의 운영 모델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었으며 현재 선도 기업, 전문 협동조직 및 가족 삼림농장이 주도하고 수천 가구가 참여하는 삼림경제 발전 패턴이 형성되었다. 2020년 현재 현의 산림경제 총 생산량은 12억 9,200만 위안으로 172개 기업, 428개 전문 협동조합을 포함하며 16,500명의 농민을 고용하고 있다.

대나무 가공 제조업은 과학 기술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관련 기업은 생명공학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대나무 심층 가공 기술 연구, 대나무 산업화 개발 및 대나무 산업 재활용의 완전한 산업 체인을 구축했으며 제품은 대나무섬유 개발 및 활용, 대나무 바이오 기반 분해 제품, 대나무 복합 바닥판, 환경보호 보드, 새로운 목재 복합 재료 및 제라늄 응용 의약과 같은 다양한 유형을 포함한다. 올해 3월 25일부터 27일까지 중국(광닝) 대나무 산업 혁신 발전 정상회의가 광둥성 자오칭시 광닝현에서 개최되었으며 국제 대나무 및 등나무 센터와 광닝현 인민정부는 대나무 산업의 고품질 발전 전략에 대한 협력 기본협정을 체결하여 23개의 대나무 산업 프로젝트에 총 39.2억 위안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초기 투자가 크고 건설 주기가 긴 문제에 직면하여 임업 운영자는 산림 권리를 ‘돈’으로 바꿀 수도 있다. 2022년 광둥성 중앙은행의 첫 번째 ‘임업권 대출’은 칭위안시에 총 400만 위안을 투자하여 코로나 및 홍수로 인한 지역 임업 및 차 관련 기업의 자본 회전 문제를 해결하고 칭위안 임업경제 발전에 ‘단비’가 되었다. 이러한 재정 및 시장 수단을 통해 광둥성은 “경영 주체의 적극성을 자극-임업경제 활력의 완전한 방출”이라는 선순환을 만들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