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라인-Moynihan Connector는 6월 22일부터 대중에게 공개된다. /Andrew Frasz
하이라인-Moynihan Connector는 6월 22일부터 대중에게 공개된다. /Andrew Frasz

2009년에 개통한 이후, 뉴욕 하이라인은 도시 계획에 엄청난 혁명을 일으켰고, 영국과 싱가포르의 프로젝트까지 영향을 미쳤다. 현재는 최초의 공동 제작자인 James Corner Field Operation가 스키드모어, 오윙스 앤 메릴이 프로젝트에 복귀해, 주변의 현대적인 고층 건물과 다른 매력적인 목조다리를 새로 확장했다.

하이라인-Moynihan Connector는 실제로 두 개의 다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다리들은 도시 거리에 L자 모양을 형성하고 있다. 추가로 만든 구간은 보행자들이 모이니한 기차 홀, 맨해튼 웨스트, 그리고 기존의 하이라인 구간 사이에 연속적인 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다리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 비아에서 공급한 163개의 알래스카산 옐로우 삼나무 구조용 집성재로 구성된 이름의 목조다리다. 일단 현장에 도착하면, 이것은 거리에서 힘들게 묶인 후에 위치로 옮겨졌다. 현재 완성된 이 다리는 길이가 260피트(약 80m)이고 무게는 256,704파운드(약 116,000kg)다.

High Line - Moynihan Connector는 실제로 두 개의 다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 거리 위에 함께 L자 모양을 형성한다. /Andrew Frasz

연결되는 우드랜드 다리는 강철로 만들어졌으며, 340피 트(약 103m)에 걸쳐 있다. 이것은 나무와 덤불을 기르는데 사용되는 대량의 흙으로 채워져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와 보행자들을 위한 녹음이 풍부한 경관을 만들어낸다.

SOM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현장과 상황에 따라 두 다리는 그들만의 건축적, 구조적 표현과 경험을 담고, 그것은 풍화된 강철 데크와 청동 난간의 따뜻한 재료로 미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두 다리의 교차로는 특별한 휴식의 순간을 만들어 방문객의 방향을 동서에서 남북으로 바꾸는 동시에 몰입형 산림체험에서 몰입형 목재체험으로 전환됩니다.”

또한 그는 “역동적인 경관을 통해 보행자는 목재 구조가 대각선상에 솟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맨해튼 서부 공공 공간의 나무들과 시각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 양쪽에서 보행자를 목적지까지 안내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프로젝트는 비영리 단체인 Friends of the High Line, Empire State Development 및 Brookfield Properties에서 모금된 자금으로 미화 5천만 달러가 사용됐다. 하이라인은 6월 22일에 공식적으로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출처: SOM, 뉴욕 주지사실 제임스 코너 필드 운영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