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안전의 숨겨진 위험을 최대한 제거하고 목재 벌목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푸젠성은 산하 임업국에 여러 조치를 취하여 목재 벌채 안전 생산에 대한 감독 및 검사를 강화하고 목재 생산 안전 방어선을 구축함으로써 ‘평화롭고 안전한 삼림 지역’ 만들기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1. 목재 생산 노동자에 대한 보험제도 시행

임업 안전 생산 위험 예방 및 통제 등급에 따라 벌목업자가 산림 벌목 허가증을 신청할 때 벌목 작업자의 안전사고 보험가입을 통해 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 보상을 보장하여 사망 및 상해사고에 대한 보상이 적시에 이루어지지 않거나 충분치 못한 보상으로 인한 민사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 산림지역의 사회안전을 보장하도록 보험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올해는 산림 벌채 허가증 339개에 보험 증서는 339개로 가입률 100%를 기록했다.

 

2. 목재 생산 근로자의 안전교육 강화안전

분기별 안전생산 사례를 인용하여 성, 시 및 현단위 안전 생산 회의에 내용을 전달하고 사고 사례 전시, 법률 및 규정 정책 해석, 전문가 강의 등의 형식을 채택하여 목재 생산자에게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임업 안전 생산 지식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동시에 소유자에게 ‘안전 우선, 예방 우선’ 이라는 안전생산 책임 시스템을 구현하고 벌채 작업자 안전 교육을 통해 벌목 작업자의 안전생산 예방의식을 제고한다. 올해는 총 3개의 임업 안전생산 교육과정이 개최되었으며 210명이 교육을 받았다.

 

3. 벌목 지역에 대한 검사 및 감독 강화

지역(县단위)은 임업 안전생산 네트워크 관리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15개의 네트워크로 단위를 설정하여 목재 생산 안전 감독 계획을 발표했으며 각 네트워크 관리 단위 는 관할 벌목 지역에서 임업 안전 생산의 숨겨진 위험을 수시로 조사·감독·지도한 결과 총 28개의 숨겨진 안전 생산 문제를 발견해 모두 시정 조치했다. 동시에 벌목 지역의 산주(山主)는 벌채 현장에 시간제 안전 관리자를 배치하여 작업자들이 “안전생산 위험 예방”의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벌목사고를 예방할 의무를 가진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