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해당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본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해당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최근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한 단지가 수요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주차공간 부족에 의한 주차갈등 등이 극심해지면서, 주차문제가 주거공간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까지 거론되고 있는 최근의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6월 경기도 파주시에서 분양에 나선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650가구 모집에 4만 1802개의 1순위 청약통장을 끌어 모았다. 1순위 경쟁률 64.31대 1의 우수한 청약성적의 배경 중 하나로 가구당 약 1.55대 수준의 넉넉한 주차공간이 꼽혔다.

아울러, 올해 5월 충북 청주시에서 분양한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역시 가구당 주차대수를 늘려 주목받은 단지다. 가구당 1.57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한 이 단지의 1순위 청약에는 473가구 모집에 3만 4886건의 1순위 청약이 접수돼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이 73.75 대 1에 달했다.

이처럼 주차대수를 늘린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주차문제가 꼽힌다. 실제 부동산R114가 K-apt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관리비 공개 의무 단지 기본정보에 등록된 단지를 분석한 결과, 임대를 제외한 분양아파트의 세대당 주차대수는 1.10대로 집계됐다. 연식별로 살펴봐도 30년 초과는 0.68대, 21∼30년 이하 0.99대, 11∼20년 이하 1.30대, 6∼10년 이하 1.23대, 심지어 5년 이하 새아파트도 1.28대에 불과했다.

그렇다보니 주거환경 만족도에서도 주차문제는 주거환경의 만족도를 낮추는 요인으로 문제시되고 있다. 국토연구원 주거정책연구센터가 올 8월 발표한 주거인식 조사자료에 따르면, 주거환경 만족도를 가장 낮추는 요소로 ‘주차공간’ 문제가 꼽혔다. 주차공간에 대한 만족도는 2.55점에 불과해 주택면적(2.63점)은 물론 층간소음(2.69점) 보다도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국내 차량 등록대수가 2명당 1명 꼴로 급증하는 등 주차공간 부족 문제가 심각해 지면서, 넉넉한 주차공간 확보 여부가 주거지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전국 아파트 곳곳에서 이중주차를 비롯해 주차갈등이 하루가 멀게 발생하는 등 실질적인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고 있어, 예민하게 반응하는 수요자들이 더욱 많다”고 말했다.

이에 넉넉한 주차공간 확보에 신경을 쓴 신규 분양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GS건설이 이달 경기도 이천시에서 선보일 예정인 ‘이천자이 더 리체’가 대표적이다. 단지는 100% 지하주차를 통해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조성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 조성은 물론 세대당 약 1.6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여기에 전체 35% 이상을 확장형 주차공간으로 조성해 편리한 주차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분양관계자는 “최근 공급되는 아파트들도 주차대수가 세대당 약 1.3대로 조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동차등록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세대당 1.3대는 늦은 귀가 시 주차의 불편함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며 “세대당 약 1.6대의 주차공간은 최근 공급되는 일반 아파트 가운데서도 주차공간이 많은 편에 속하고 있는 만큼 입주민들의 불편함이 최소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경기도 이천시 증포 도시개발구역(증포동 일원)에 들어서는 ‘이천자이 더 리체’는 지하 2층 ~ 지상 최고 25층, 7개동, 전용면적 84~120㎡ 총 55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인프라를 잘 갖춘 증포동 생활권에 위치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 이마트 이천점이 있고, 이천 중앙로 문화의거리, 관고시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 바로 앞 증포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근린생활 시설부지가 계획돼 있어 생활 인프라는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주거 쾌적성도 갖췄다. 단지 바로 앞 이천 증포 도시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되는 약 8,300㎡ 규모의 어린이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어린이공원은 단지 내 통합산책로와 연결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자이가 자랑하는 차별화된 고급 커뮤니티 시설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클럽 자이안’에는 GDR이 적용된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GX룸, 탕이 있는 사우나 등이 조성돼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단지 내 스카이라운지도 조성된다. 최상층에 조성될 스카이라운지에는 커피와 차를 즐길 수 있는 시설과 교보문고의 북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인기도서 및 스테디셀러가 채워진 공간이 들어설 예정으로 탁 트인 전망과 함께 여유로운 휴식을 누릴 수 있다.

한편, ‘이천자이 더 리체’는 경기도 이천시 증포동 일원에서 분양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견본주택은 10월 중 경기도 이천시 송정동 일원에 개관해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