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식산업센터가 7개월 연속 거래량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위축된 경기와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거래가 급감하여 역대 최저 거래량을 찍었던 1월과 상반되는 모습이다.

지난 28일 부동산플래닛이 한국산업단지공단 지식산업센터 현황(8월말 기준)과 등기정보광장 집합건물 실거래가 자료(지난 12일 기준)를 기반으로 서울시의 지식산업센터 매매거래를 분석한 결과, 8월 기준 서울 지식산업센터는 총 368개로 이 중 53개동에서 74건의 거래가 발생했다. 이는 전월 대비 1.4%, 지난해 8월과 비교하면 12.1% 증가한 수치다.

2020년 이래 최저 거래량을 찍었던 올해 1월(24건)과 비교하면 3배 이상 증가하였다. 지난 2월(37건)부터 7개월 연속 거래량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매매거래금액도 올해 최대 규모 수준이다. 8월 지식산업센터 거래금액은 567억원으로 직전월 544억원 대비 4.2% 상승한 규모를 보였고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하면 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매매거래가를 기록한 곳은 금천구 가산동에 위치한 '아이티캐슬 2차'(10층)로, 33억5000만원에 거래가 체결되었고 이어 구로구 구로동 소재의 '코오롱싸이언스밸리 2차'(4층)와 '한화비즈메트로 1차'(9층)가 각각 19억2510만원, 16억원에 거래된 것으로 확인됐다.

부동산플래닛 정수민 대표는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으로 주목받던 지식산업센터 시장이 한동안 부진한 성적을 거두다 올해 들어서는 7개월 연속 상승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면서도 “입지와 건축 연한 등에 따른 지역별 편차도 크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 임대 수익에도 큰 영향을 받는 부동산인 만큼, 투자 시 보다 신중한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위와 같이 서울특별시의 지식산업센터의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며 활력을 되찾고 있는 가운데 서울특별시 구로구 개봉동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디스페이스 구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1,986.00㎡, 연면적 1만6,862.49㎡, 지하 5층~지상 13층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이 같이 조성된다.

지하 5층~지하 1층은 지식산업센터, 주차장, 정화조, 기계실, 전기실 등이며 지상 1층은 1근린생활시설, 지상 2층~지상 13층은 업무형 지식산업센터, 휴게실로 꾸며지며 무상 발코니가 제공된다. 기준층 층고 5.1m, 천정고 3.9m가 적용돼 입주 후 다양한 인테리어와 스마트한 공간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지하철 1호선 개봉역이 도보 5분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이며, 지선, 간선 버스노선 등 대중교통 네트워크가 확보돼 있다. 사업지와 인접한 경인로, 내부순환로, 서부간선도로, 46번 국도를 통해 부천과 부평, 김포공항 등을 비롯해 구로, 가산디지털단지 업무지구(G밸리)와 영등포 및 여의도 업무지구(YBD), 강서 마곡업무지 등 주요 업무지구와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여기에 G밸리 인접에 따른 유관수요 진입도 기대된다. 개발환경으로는 개봉동 재개발, 재건축 현장이 인근에 있고,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개통에 따라 교통환경도 개선됐다. GTX-B노선 개발에 따른 내외부 진입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구로선 개봉역 예정에 따라 1호선 개봉역과 함께 대중교통 환경도 편리해질 전망이다.

‘D-SPACE(디스페이스) 구로’는 하나자산시탁이 시행과 신탁 업무를 맡았으며, 대명이십일이 시공을 담당한다. 2025년 3월 준공 예정이며, 자세한 문의는 분양홍보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