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7일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지원하고 중국가구협회와 둥관시 인민정부가 공동 주최하는 ‘2023 세계가구연맹 연차총회 및 세계가구산업클러스터대회’가 51개국의 대표가 모인 가운데 둥관시 허우지에(厚街)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그리고 올해 3월, 세계적인 가구 산업 클러스터가 둥관허우 거리에 들어섰다. 무엇이 둥관(东莞)과 같은 작은 도시를 세계 가구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장소로 만들었을까? 세계 가구 산업 클러스터가 둥관에 정착한 후 어떻게 지속 발전될 수 있을까?

 

둥관 가구 산업의 장점

둥관 가구 산업의 가장 큰 우위는 둥관에 유명 가구 기업이 많다는 것이다. 소위 업계의 '숨은 실력자'로 불리는 모범 사례는 모두 둥관 허우지에에서 발전한 가구 기업들이다. 도시의 창시자인 왕동승을 비롯해 원목가구의 대표주자 화후이 가구(华辉家具), 침대와 고급 메트리스의 선두주자 무스헬스수면 주식회사(慕思健康睡眠股份有限公司) 등도 모두 동관에서 시작한 가구회사이다. 이와 같이 둥관에는 많은 유명 가구 회사가 있으며 이는 둥관 가구의 고급화와 브랜드화에 대한 집단적 인상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허우지에에는 총 면적이 80만㎡가 넘는 상당한 규모의 가구 전문 시장도 10개 이상 건설되어 있다. 또한 완제품 가구, 가구 기계, 가구 재료 및 가구 액세서리의 유통 기지이며 가구 산업 체인의 완성도는 세계 최고이다.

통계에 따르면 둥관에는 현재 365개 이상의 가구 제조업 기업이 있으며 2022년 이 지역 가구 제조업의 총 산업 생산량은 398억 7500만 위안에 달하여 ‘연구 개발 설계, 원자재 조달, 생산 및 가공, 도소매’의 전체 산업 체인을 형성했으며 산업 지원 및 산업 분업은 고도로 전문화되어 있다. 또한 둥관 국제 가구디자인 연구개발원, 지식재산권 신속보호지원센터, 둥관 품질검사센터(성가구검사소) 등의 서비스 플랫폼도 보유하고 있다. 제조 외에도 둥관 가구 산업은 다른 지역에서 부러워하는 전시회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 1999년 설립된 이후 둥관 유명 가구 전시회는 둥관 가구 산업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촉진했으며 이곳에서 많은 둥관 브랜드가 탄생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유명한 국가 가구 브랜드가 탄생했다. 많은 상장 가구 회사는 그 해에 둥관 유명 가구 전시회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전시와 무역의 통합은 가구 산업의 발전 추세를 심화시켜 나가고 있다. 유명 가구 전시회가 대성공을 거둔 후, 허우지에에는 가구 공장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밀집한 40만㎡의 1단계 면적의 유명 가구 엑스포가 들어서있어 전시회 때는 전시장으로 사용되며, 전시회 후에는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체험 센터, 공장 전시장으로 사용된다. 엑스포 공원은 높은 임대율을 유지해 왔으며 둥관 가구 기업의 제품 전시, 판매 및 비즈니스 상담의 명소가 될 뿐만 아니라 전국 유명 가구 기업 및 세계 유명 가구 기업이 중국 시장을 점유하는 교두보가 되었다.

한편, 둥관의 강력한 서비스 산업은 전 세계 고객에게 양질의 숙박, 음식 및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만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홍콩, 마카오 등과 해상 및 육로를 통해 접근성이 용이하다.

 

정부의 과감한 지원

중앙 정부는 민간 기업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여 둥관을 가구 기업의 창업 메카로 만들었다. 선진적인 가구 제조업은 정부의 각종 보조금, 지원 자금, 기업 친화적인 환경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고 둥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가구 전시회를 가진 것과도 큰 관련이 있다. 둥관에서 세계적인 가구 전시회를 만드는 데는 정부가 직접 참여했으며 유명 가구 전시회는 설립 초기부터 세계적인 가구 전시회로 자리매김되었다. 오늘날 세계 가구산업 클러스터의 건설자는 둥관 시 정부와 중국 가구 협회이다. 2023년 3월 세계 가구 산업 클러스터가 둥관에 정착하기로 결정한 후 5월 16일, 둥관시와 허우지에의 관련 책임자는 베이징으로 가서 중국 가구 협회 책임자와 세계 가구 산업 클러스터 건설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또한 중앙의 주도하에 국가급 전문가 팀을 조직하여 둥관시가 세계적인 가구 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된 6가지 주요 측면에 특별 계획을 공식화하고 시, 진급 정부가 정책 및 자금의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세계적인 가구 산업 클러스터의 6대 목표

6대 목표는 허우지에를 기반으로 산업 제조 도시, 클러스터 전시 도시, 전시 무역 도시, 스마트 관리 도시, 디자인 혁신 도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세계 ‘공업 제조’ 의 수도의 건설, 현대화 공업 단지 건설, 세계 ‘클러스터 시범’ 수도 건설, 세계 가구 산업 클러스터 회의 개최, 세계 ‘전시 무역’의 수도 건설, 중국 국제 가구 수입 박람회를 개최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클러스터를 세계 가구 생산, 혁신, 전시 무역 및 인재의 중심으로 만들고 둥관을 중국과 세계 가구 무역의 주요 창구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가구 생산국, 수출국, 소비국으로 2021년 중국의 연간 가구 생산량, 총 수출량 및 총 소비량은 각각 세계 총량의 36.72%, 36.65%, 24.5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와 지역에 가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최초의 세계적인 가구 산업 클러스터 건설은 중국의 가구 산업을 업그레이드하고 산업 우위를 더욱 강화해나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